기독교 역사관 - 역사는 사실인가, 역사의 객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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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역사관 - 역사는 사실인가, 역사의 객관성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역사에 대한 이해
역사는 역사적 사실인가?
역사의 객관성
역사실증주의의 실패
20세기 역사 이해
역사관 유형들
순환론적 역사관
기독교 역사관
진보주의 역사관
역사주의 역사관
마르크스주의 역사관
기독교 역사관
역사의 궁극적 목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역사의 중심 예수그리스도
고통의 문제
역사의 의미
기독교 역사관
역사는 사실인가?
흔히 “역사적” 이라 하면 매우 사실적인 과거로 생각되어 진실로받아들여지나, 우리가 알 수 있는 역사적 사실은 매우 제한적이다.
톨스토이는 전쟁과 평화에서 역사가들을 비난하면서 너무 많은 중요한 사실들을 빠뜨렸다고 지적했다.
역사의 사실성 문제는 사료의 문제와 역사를 다루는 역사가의 문제라는 두 가지 한계 때문에 완전히 객관적 사실이라고 볼 수 없다.
역사의 객관성
한정된 자료에 의한 역사가의 해석이기 때문에 주관적이지만 역사의 대상과 사료 시대적 상황과 사회의식 학문적 신념과 선행 연구자료 등을 토대로 역사를 기록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객관적이다.
따라서 완전히 주관적인것도 완전히 객관적인 것도 아님 =역사의 의미가 세계관에 따라 달라진다.
역사실증주의의 실패
역사를 과거의 사실로서만 다루어야 한다.
역사는 반드시 사실만을 기록 해야하며 역사적 사료들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해야만 한다.
실증의 대상인 역사적 자료들이 객관적이지 않다.
역사실증주의의 실패 이후 역사는 역사가의 해석이 중요한 몫이라는걸 인식하였다.
20세기 역사 이해
20세기에 와서 역사는 사료와 역사가의 유기적인 작업이라는 사실이 확립되게 되었다.
크로체는 역사가 모두 ‘현대사’일 뿐이라고 선언하였다.
칼 베커는 역사의 사실을 ‘역사가의 창조 작품’이라고 말한다.
콜링우드는 역사가 죽은 과거가 아니라 현실 속에 살아있는 과거라고 말하면서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역사과정, 즉 과거의 사실에 대한 역사가의 선택과 해석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에드워드 카는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로 표현 함으로서20세기 역사에 대한 이해를 종합하였다.
로날드내쉬는 역사를 “자신의 현재적 경험에 도움이 되는 관련 자료의 연구를 통해 인간의 과거에 대한 중요한 사건들을 의미 있는 서술로 재구성 하는것”이라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