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문화의 대중화

 1  흑인문화의 대중화-1
 2  흑인문화의 대중화-2
 3  흑인문화의 대중화-3
 4  흑인문화의 대중화-4
 5  흑인문화의 대중화-5
 6  흑인문화의 대중화-6
 7  흑인문화의 대중화-7
 8  흑인문화의 대중화-8
 9  흑인문화의 대중화-9
 10  흑인문화의 대중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흑인문화의 대중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 설정 이유
1-2. 연구 목적과 필요성
1-3. 연구 방법과 제한

2. 흑인문화의 정의와 분류
2-1. 흑인문화란?
2-2. 흑인문화의 분류

3. 국내외적 흑인문화
3-1. 해외의 흑인문화
3-2. 국내의 흑인문화

4. 국내 흑인문화의 시작과 현재
4-1. 국내 흑인문화의 시작
4-2. 국내 흑인문화의 현재

5. 국내에서 흑인문화의 문제점과 대안
5-1. 흑인문화의 문제점
5-2. 대안

6. 결론


본문내용
3. 국내외적 흑인문화

3-1. 해외의 흑인문화
초기 미국사회에서 백인들의 흑인에 대한 차별이 기존 문화와는 다른 흑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되었다. 이들 흑인문화는 반사회적이며 흑인들의 결속을 다짐하는 활동, 백인을 배척하는 활동이 대표적이며 백인들의 가식과 위선을 떨쳐버리고 진심어린 형제애를 구현하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 흑인들은 자신들도 백인들처럼 풍요롭게 살 수 있다는 계몽차원에서 시작된 흑인문화는 흑인들을 미국사회의 불안요소로 만들어 버렸다. 70~80년대 미국사회는 주류는 백인이었고 흑인은 사람취급도 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흑인들은 자신들의 이야기, 꿈, 희망들을 노래가사로 표현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바로 랩이다. 랩을 하며 동시에 몸짓으로 표현하는 것이 브레이크댄스이다. 하지만 흑인은 곧 사회에서 불필요하며 문제를 일으키는 존재였던 미국사회에서 흑인이 하는 힙합 또한 정서에 좋지 않으며 불건전한 문화라는 인식을 얻을 수밖에 없었다. 현재는 흑인의 능력을 인정하며 서로 더불어 살아가려 노력하는 미국사회에서 힙합역시 백인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로 접대 받고 있다.

3-2. 국내의 흑인문화
국내힙합은 미국과는 전혀 다른 주체들에 의해 어울리지 않는 미디어를 통하여 왜곡된 형태로 시작되었다. 한국인의 취향에 맞지 않는 음악이라는 이유와 미국 본토 힙합음악이 내포하고 있는 공격성 때문에 제대로 된 힙합음반을 접할 수 없었던 국내의 대중들은 일부 대중가수들이 그때그때 입맛에 맞춰서 변형시킨 음악을 진짜 힙합으로 알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고, 힙합이 품고 있는 여러 성질의 일부인 자유와 반항의 이미지를 마치 힙합의 전부인 양 부각시키며 힙합음악이 상업적 용도로 쓰이는 것을 부추긴 대중매체들은 힙합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 자리 잡는 데 크게 한 몫 했다. 원류가 되는 미국 힙합 문화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무시한 채 성급히 행해진 힙합의 한국화는 주체적 수용이라는 이상적인 모습이 아닌 어설픈 흉내 내기밖에는 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한국의 힙합문화가 제대로 자리 잡기까지의 시간을 상당히 늦추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4. 국내 흑인문화의 시작과 발달

4-1. 국내 흑인문화의 시작
미국 흑인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힙합 음악은 90년대 초반 댄스 음악에 랩이 가미되는 이른바 랩 댄스라는 변형된 형태로 국내 가요계에 그 첫 모습을 드러낸다. 당시 신해철과 이현우 같은 가수들이 각각 ‘안녕’과 ‘꿈’이라는 곡을 통해 영어 랩을 선보이긴 했지만, 랩을 전면에 부각시키며 본격적으로 힙합 음악을 대중에게 알린 것은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과 현진영, 그리고 듀스(Deux)였다. 이들의 음악은 10대들의 전폭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며 자신들의 존재 가치와 더불어 랩이라는 장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순식간에 반전시켜버렸다. 서태지와 아이들에서 듀스로 이어지는 성공은 발라드와 록 음악만이 전부였던 국내 대중들의 입에서 힙합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레 흘러나오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고 동시에 랩과 힙합을 앞세운 가수들이 가요계에 등장하게 되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이 당시 우리가 힙합이라 부르던 음악들은 엄밀히 따져서 완전한 힙합음악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자면 서태지와 아이들, 현진영, 듀스를 비롯한 그때의 몇몇 가
참고문헌
힙합플레이야, http://www.hiphopplaya.com/
리드머, http://www.rhythmer.net/
두산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