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방법론

 1  미디어조사방법론 -1
 2  미디어조사방법론 -2
 3  미디어조사방법론 -3
 4  미디어조사방법론 -4
 5  미디어조사방법론 -5
 6  미디어조사방법론 -6
 7  미디어조사방법론 -7
 8  미디어조사방법론 -8
 9  미디어조사방법론 -9
 10  미디어조사방법론 -10
 11  미디어조사방법론 -11
 12  미디어조사방법론 -12
 13  미디어조사방법론 -13
 14  미디어조사방법론 -14
 15  미디어조사방법론 -15
 16  미디어조사방법론 -16
 17  미디어조사방법론 -17
 18  미디어조사방법론 -18
 19  미디어조사방법론 -19
 20  미디어조사방법론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조사방법론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디어조사방법론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제3절 관련문헌 연구 및 분석
제2장 조사방법
제1절 연구 질문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제3장 조사분석
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제2절 연구질문분석
1. 서비스
2. 이미지
3. 가격의식
제4장 결론
제1절 연구요약 및 제언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제언
참고문헌
설문지
그림 목차
그림 1-1 엥겔 등의 점포 선택과정
그림 2-1 연구모형
표 목차
표 2-1 표본의 개요
표 2-2 설문 문항 및 문항 수
표 3-1 이용 고객수
표 3-2 성별에 따른 백화점 이용
표 3-3 연령별 백화점 이용
표 3-4 거주지별 백화점 이용
표 3-5 월 소득별 백화점 이용
표 3-6 승용차 보유여부
표 3-7 내부시설 이용
표 3-8 청결
표 3-9 주차시설
표 3-10 대중교통
표 3-11 환불서비스
표 3-12 부대시설 활용
표 3-13 상품진열
표 3-14 원하는 상품 손쉽게 찾기
표 3-15 매체를 통한 광고
표 3-16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
표 3-17 세일기간에 백화점 이용
표 3-18 기분전환을 위한 구매
표 3-19 비싼 상품 구매 후 만족감
표 3-20 가격의 합리성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오늘날 기업들은 매우 복잡하고 경쟁적인 환경에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필요성을 중요시해야 하고 특히 어떤 동기와 태도에 의해 최종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장소에서 구매하며 생활해 나가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안석남,『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1997.
를 분석해 본 결과 현대의 소비자들이 다양한 상품이나 상표의 선택에 있어서 구매와 관련하여, 첫 번째 계획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어느 시기, 어느 장소에서 지출할 것인가, 두 번째 구매할 상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세 번째 구매할 점포를 선택하여 마지막으로 동일한 제품 중에서 특정상표를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상품 선택 의사결정 과정 중에서 예산할당 결정과정과 구매우선순위 결정은 소비자의 쇼핑문화의 변화, 충동구매 등으로 인하여 관심이 줄어들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점포 선택 결정과정이 유통구조의 세분화와 전문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고 조사가 이루어져 있었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대구 지역의 백화점에 대해 조사 해 봄으로써 지역을 위한, 소비자를 위한 지역 경제 주체로서 거듭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백화점 선택 시, 어떤 동기, 기준으로 선택하게 되는지 대구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의 이용고객의 연령별에 따른 이용행태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자 한다.
대구백화점은 대구에 본점을 둔 백화점으로서 대구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구지역 유통업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서울 지역 대형 백화점의 진출로 전국의 지방백화점들이 대부분 몰락한 가운데서도 흔들림 없이 대구지역 향토 유통업을 지켜온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해 2월27일 롯데백화점 대구역점이 오픈한 이래 1년 6개월 넘게 사상 최악의 유통전쟁을 벌여오고 있다. 대구역점 오픈에 이어 롯데백화점 상인점이 추가 오픈하면서 롯데와 대구의 유통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치열한 경쟁의 결과 매출 순위가 1위는 대백 프라자점, 2위가 롯데 대구역점이라는 매출 순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을 이용하는 연령 대에 따른 이용고객의 이용행태 비교를 통해 백화점 선택의 동기와 고객의 욕구, 선호도, 쇼핑행동 및 구매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과제로 백화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이미지에 대한 비교분석, 서비스에 대한 비교분석, 가격의식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상품을 구매할 점포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대구백화점과 롯데백화점에 국한하여 연령 대에 따른 소비자의 백화점 선택 동기와 과정, 백화점 선택에 있어서 백화점의 이미지, 서비스, 가격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방법과 실증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는 국내외 문헌을 참고하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방법은 대구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을 이용하는 대구 지역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대구역과 동성로 일대에서 설문지조사법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은 만 20세~50세의 남성, 여성 소비자들 중 단순 무작위로 200명을 선정하여 설문을 하고자 한다. 2004년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단행본
유동근, 「소비자 행동론」, 예지각, 1997
유동근, 「통합 마케팅」, 미래원, 1997
임종원, 『현대 마케팅 관리론』, 무역 경영사, 1987
2) 논문
안석남,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의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송인송, “할인점 고객의 특성 및 점포선택에 관한 연구(백화점 고객과의 비교 중점으로), 세종대학교 , 2000.
김미영, “백화점 서비스품질의 평가와 만족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1995.
장중원,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3) 연속 간행물
백화점 휴식공간의 구성요소 및 디자인에 관한 연구
백화점 주 고객층의 쇼핑성향
백화점 부대 서비스 시설의 광고효과(광고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발행
4) 잡지
BIZNET TIMES 「국내 유일 지방 백화점 자존심 지킨다」- 홍기삼 기자
5) 신문기사
중앙일보(2004.02.22) - 서비스 경쟁...“쇼핑할 맛 나요” 롯데 대구점, 상인점 vs 대구, 동아백화점 ‘제2라운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