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
 2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2
 3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3
 4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4
 5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5
 6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6
 7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7
 8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8
 9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9
 10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0
 11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1
 12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2
 13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3
 14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4
 15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5
 16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클라우드 컴퓨팅과 IT산업의 미래
CLOUD Computing and the future of IT industry
개 요
Ⅰ. 서론
Ⅱ. 본론
1.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등장배경
3) 발전과정
4) 특징
5) 서비스 유형
2.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현황
1) 국외 현황
2) 국내 현황
3. 클라우드 컴퓨팅의 영향
1) 경제적 영향
2) 사회적 영향
4. 장애 및 개선방안
1) 장애
2) 개선방안
Ⅲ. 결론
Ⅰ. 서론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이 용어는 IT업계에 새롭게 떠오르는 화두이며 변화의 중심에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말은 생소하며 그 정의조차 모호하다. 놀라운 사실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미 우리는 사용해왔으며 오늘도 실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분명한 사실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인해 우리는 지금 거대한 변혁에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이자 IT 미래학자이고 하버드비즈니스리뷰 편집장을 지낸 니컬러스 카(Nicholas Carr)는 Weekly BIZ와의 인터뷰에서 요즘의 IT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혁명이 바로 100년 전 전기를 처음 발명했을 때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요즘 전 세계 기업들이 자사 건물에 거대한 데이터센터를 갖춰놓고 정보 처리 하는데 일년에 1조 달러씩을 투자합니다. 이는 마치 전기가 처음 발명됐을 때 기업들이 자기 공장 안에 발전기를 설치해 스스로 전기를 만들어 내는 것과 똑같은 이치에요. 하지만 IT에도 전기와 같은 거대한 변혁(big switch)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과거 1950년대에 처음으로 대형 수퍼 컴퓨터(mainframe)가 발명된 이후 기업들은 서버나 데이터센터, 작업 프로그램 같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모두 스스로 설치해서 스스로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기업들이 조금씩 IT의 일부를 받아쓰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전력회사에서 전기를 받아쓰듯이, 중앙집중화된 대형 데이터센터에서 서비스를 받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도 인터넷 망을 통해서 자유롭게 빌려 씁니다. IT 자원을 구매하거나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할 때마다 사용료를 주고 쓰면 된다는 이치를 터득하는 것이죠. 이 변화의 과정이 엄청난 연쇄 반응을 가져올 것입니다. 전기처럼 IT도 접속(plug in)만 하면 받아서 쓸 수 있는 보편재(utility)가 되기 때문이죠. 이것이 바로 제가 말하는 거대한 변혁, 즉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카는 IT는 중요하지 않다(IT doesnt matter)는 언급으로 이제 IT는 너무나 흔해져서 기업이 값비싼 IT 장비나 소프트웨어를 사들인다고 해서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며 다시 한번 클라우드 컴퓨팅이 일으킬 거대한 변혁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세계적인 IT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아마존이나 구글은 이미 비즈니스 모델을 효율적으로 전환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IT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이렇게 IT업계의 핵심이 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의 앞부분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론과 내용, 특징을 알아본 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국내와 국외 사례를 통해 그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결론적으로는 우리의 의견을 종합하여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1) 정의
아직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공식적으로 내려진 것은 없다. 하지만 지금 현재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Common, Location-independent, Online Utility on Demand’ 의 약자로 ‘표준화되고, 장소 독립적으로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상에서의 도구’로 라는 것이다. 여기서 표준화라는 말은 OS에 따른 구별없이 윈도우나 리눅스, 유닉스 등에서 문제없이 쓸 수 있고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의 웹브라우저를 가리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장소 독립적이라는 것은 어느 한가지 플랫폼, 즉 내 PC나 타인의 PC, 집에서 쓰는 PC나 회사에서 쓰는 PC등을 가리지 않고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VOD서비스 VOD(Video On Demand) : 맞춤영상정보 서비스, 주문형 비디오 조회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기존 공중망 방송이나 케이블 TV에서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신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이다. 통신망을 통하여 영상정보를 주문한다는 것 이외에는 일반 비디오 기기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재생(play), 정지(stop), 멈춤(pause), 빨리 감기(fast forward), 빨리 되감기(fast rewind) 및 임의의 위치에서의 재생시키는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