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 – 생물학적 욕구와 이성적 바람 및 사적 이익과 공적 의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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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욕망 - 생물학적 욕구와 이성적 바람 및 사적 이익과 공적 의로움
I. 서론
욕망이란 ‘하고자 하는 것’으로 생리적인 욕구인 본능(本能)과 생리적인 욕구를 채우는 과정에 좋은 것으로 더 하고자 하는 마음인 가욕(加浴)과 이성적인 바람 등의 의미를 포함한다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동양철학연구 제 61회』, 동양철학연구회, 2010, 274쪽 인용
. 인간은 항시 욕망을 추구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한 욕망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자유롭지 못하다. 하지만 욕망이라는 문제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일정한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철학자들은 현재까지 이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꾸준히 논의하고 있다
도덕성을 중심으로 하는 형이상학적 이상사회를 구축하고자 했던 주희와 철학의 실제성을 중시하며 기철학의 이론을 구축하고자 했던 왕부지는 공자의 『논어』에서 나타난 욕망의 문제에 대해 각각 『논어집주』와 『독논어대전설』에서 각자의 주관으로 해석하고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주희와 왕부지의 해석을 통하여 본 토론주제인 ‘욕망’에 관해 논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욕망의 토대
생명체에게는 물질대사를 통해 개체를 보존하려는 식욕, 잠들고자 하는 수면욕, 종족 보존과 깊게 관련된 성욕 등 ‘생명의 자기 유지’와 관련된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동양철학연구 제 61회』, 동양철학연구회, 2010, 279쪽 재인용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지 못할 경우 생존의 위기에 직면하기 때문에 인간을 비롯한 동물들은 이러한 욕구를 채우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런데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를 채우는 수준을 넘어서, 이러한 욕구를 채우는 과정에서 더 좋은 것을 선택한다. 주희와 왕부지는 이러한 생리적인 욕구와 그것을 채우는 과정에 좋은 것을 더 하고자 하는 마음의 문제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가졌다.
(1) 본능
본능은 살아있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욕구이다.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동양철학연구 제 61회』, 동양철학연구회, 2010, 281쪽 인용
공자와 맹자는 이러한 욕구를 도덕적 내용과 결부시켜 문제를 삼지 않고, 욕구 자체를 삶의 과정에 필요한 자연적 이치로 보았다.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동양철학연구 제 61회』, 동양철학연구회, 2010, 281쪽 참고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자연적 이치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탐하는 마음이 발현되는 것을 경계하였다. 공자와 맹자의 사상을 계승한 주희와 왕부지 역시 이러한 생리적인 욕구를 부정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이치로 여겼고, 더 나아가 이러한 생리적인 욕구와 이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더 좋은 것으로 더하고자 하는 마음인 가욕이 있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들은 가욕을 포함한 인욕의 문제를 대하는 입장에서는 서로 차이를 보인다.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동양철학연구 제 61회』, 동양철학연구회, 2010, 281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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