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문제

 1  인간의 본성문제 -1
 2  인간의 본성문제 -2
 3  인간의 본성문제 -3
 4  인간의 본성문제 -4
 5  인간의 본성문제 -5
 6  인간의 본성문제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의 본성문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문제
1. 들어가는 말
어린아이가 엉금엉금 기어가다가 우물에 빠지려는 것을 보면 사람들은 누구나 어린아이를 구하려 하므로 맹자는 인간의 본성은 본디 선하다고 한다. 하지만 태어나면서부터 배고프면 배부르고 싶고 힘들면 쉬고 싶은 것과 같이 이익을 좋아하고 여러 가지 욕구를 느끼는 것을 보고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이고 악하다고 했다.
중국 전통 철학에서는 인간 본성에 대해 선하다고 주장하는 이론, 악하다고 주장하는 이론, 선과 악이 혼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론, 선과 악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론, 상중하의 세 등급으로 나누어진다는 이론 등 이에 관한 다양한 관점이 있는데, 이러한 이론 가운데 성선설과 성악설이 일정한 체계를 갖추면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이철승, 「유가 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성선설과 성악설의 구조와 의미를 중심으로」, 『동양철학연구』, 제36집, 2004년 2월 6일, p393
이렇듯 인간에 본성에 관한 이론들은 많다. 사람은 성장을 하면서 나는 어떤 존재이며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다. 먼저 인간의 본성에 대한 학설과, 그와 관련된 실 사례를 통해 인간의 본성에 대해 생각하고, 그 이론들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자.
2. 인간의 본성
가. 성선설 네이버 백과사전 성선설.
사람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착하나 나쁜 환경이나 물욕으로 악하게 된다는 학설. 맹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 사람의 본성은 선이라는 학설이다.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에 대하여 사회적·도덕적인 품성이나 의학적·생리학적인 성향을 선악·지우라는 추상적인 기준에 따라 형이상학적으로 해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현실의 사람을 언제나 이념적인 모습으로 파악하게 된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본성은 의지적인 확충작용에 의하여 덕성으로 높일 수 있는 단서를 천부의 것으로 갖추고 있다. 측은·수오·사양·시비 등의 마음이 4단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은 선이며, 공자의 인도덕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당나라의 유학자치고는 도가와 불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복성서》에서 성의 본연인 선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성선사상은 선악은 어느 쪽으로도 기를 수 있다는 세석이나 후한의 혁신적 사상가 왕충의 성론과 대립되고, 선악의 상대적 전환가능성이 있는 순자의 이른바 성악설과도 크게 다르다. 그 후 유교는 성선설을 도덕실천의 근거로 하여 계승되고 발전하였다.
나. 성악설 네이버 백과사전 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이고 악하므로 선 행위는 후천적 습득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보는 학설. 중국의 순자가 주장한 것으로, 인간은 선천적으로 한없는 욕망을 가지고 있어 그대로 두면 싸움만이 일어나 파멸하기 때문에 예로써 바로잡아야 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도덕적 수양을 중요한 과제로 삼았던 유가에서는 그 수양의 가능성이나 수단과 관계되는 문제를 놓고 본성론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순자는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고 나섰으나 그 목적은 맹자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수양을 권하여 도덕적 완성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순자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혼란한 사회상에 바탕을 두었다. 성악설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감성적인 욕망에 주목하고, 그것을 방임해 두면 사회적인 혼란이 일어나기 때문에 악이라는 것이며, 따라서 수양은 사람에게 잠재해 있는 것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가르침이나 예의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쌓아올려야 한다고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