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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본성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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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인간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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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본성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문제
- 인간 본성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
목차 : Ⅰ성선설
1.의미
2.논리구조
3.대표적 사상가
4.현실적 의미(정의 실현 방향)
5.사례
Ⅱ성악설
1.의미
2.논리구조
3.대표적 사상가
4.현실적 의미(정의 실현 방향)
5.사례
※참고
성무선악설 (논리구조 및 대표적 사상가)
토론 주제
Ⅰ성선설
성선설의 의미
맹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는 학설이다.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에 대하여 사회적도덕적인 품성이나 의학적생리학적인 성향을 선악(善惡)지우(智愚)라는 추상적인 기준에 따라 형이상학적으로 해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현실의 사람을 언제나 이념적인 모습으로 파악하게 된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본성은 의지적인 확충작용에 의하여 덕성으로 높일 수 있는 단서를 천부의 것으로 갖추고 있다. 측은수오사양시비 등의 마음이 4단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性)은 선(善)이며, 공자의 인도덕(仁道德)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당나라의 유학자 이고는 도가와 불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복성서》에서 성의 본연인 선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성선사상은 선악은 어느 쪽으로도 기를 수 있다는 세석이나 후한의 혁신적 사상가 왕충의 성론과 대립되고, 선악의 상대적 전환가능성이 있는 순자의 이른바 성악설과도 크게 다르다. 그 후 유교는 성선설을 도덕실천의 근거로 하여 계승되고 발전하였다.
성선설의 논리적 구조
사단확충론
인(仁)의 단서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본래적으로 갖게 되는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
의(義)의 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