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준화에 대하여

 1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1
 2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2
 3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3
 4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4
 5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학평준화에 대하여
······· 차 례 ·······
Ⅰ. 본문 요약 정리
Ⅱ. 한국 입시제도의 이해와 대학 평준화의 이해
ⅰ. 한국 입시제도의 이해와 성격
ⅱ. 대학 평준화의 이해
Ⅳ. 토론하기
Ⅰ. 본문 요약 정리
최근 서울대학 또는 대학이 평준화가 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일고 있다. 서울대학의 문제와 관련하여 학벌의 문제가 나오는데, 이는 서울대학이 우리 사회에 특권과 이익의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보이고 이것이 사실이라면 사회적 문제임에 틀림없다.
취업 등에서 선발의 기준이 공정한가를 검토하는 일이 중요한데, 이러한 선발에서 특정 대학의 출신이 미리 점수를 얻고 들어간다고 한다면, 그것은 공정한 일이라 할 수 없다. 출신 대학의 인맥이나 외면적 명성에 좌우되는 것이 아닌, 참으로 개인 실력의 차를 가려낼 수 있는 신중하고 섬세한 선발 기준을 국가적으로 강화하는 일은 중요한 일이다. 이는 단순히 서울대학의 평준화로 해결 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대학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여 실력 있는 인재가 여러 대학에서 배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실력은 대학 졸업자의 평균적인 실력만을 의미할 수 없다. 어떤일들은 특별한 재능과 훈련을 요구하며 이것은 세계적인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조건이 성립된 상태에서의 평준화된 대학 제도는 분명 또다른 정예화된 교육기구의 창설이 불가피 할 공산이 크다. 엘리트 교육이나 연구기관은 개인의 요구 이전에 국가적인 필요다. 대학이 평준화 되어있는 프랑스나 독일에서 보는 현상이 이러한 것인데, 독일에는 고급연구기능을 수행하는 기구들이 있지만, 대학 자체의 엘리트화 필요성이 최근에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가적 필요와 세계 시장이 요구하는, 어떤 부분에서의 교육과 연구의 엘리트화는 결국 민주사회에서 요구하는 개인의 발전과 상이하다. 주어진 능력을 발전시키는 개인들의 모습은 자신들에게만이 아니라 공동체 전부의 기쁨이 될 수 있고, 그들의 성취가 가져오는 발전은 직접적인 의미에서 국가의 요청에 답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 기여하고 인류공동체에 기여하는 일이 될 것이다. 국가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재능의 발굴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다. 지금의 입시진학채용제도가 재능의 낭비를 가져오는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섬세한 검토를 요구한다.
민주사회는 그가 누구이든지, 그의 사회적 중요성이 무엇이든지, 모든 개인의 인권을 지켜주는 사회다. 마찬가지로 좋은 민주사회는, 그것이 어떤 종류의 것이든지, 개인에게 주어진 능력의 신장을 도와주는 사회일 것이다.
서울대학 또는 어떤 특정 대학이 평준화의 대상이 되는 것은 있을 수는 있지만 평준화는 또 다른 정예화된 대체기구의 창설을 불가피하게 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나 대학제도의 개혁은 교육의 근본을 널리 살피면서 연구되는 것이라야 한다. 학교제도가 사회적 기회균등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은 정당하다. 교육과 연구 그리고 학문의 보상은 궁극적으로 이익과 특권이 아니라 봉사와 참여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할 필요가 있다. 많은 문제가 이 점을 망각하는 데에서 일어난다. 사고와 표현1 , 조선대학교 출판부 , 87~89p
참고문헌
참고자료
사고와 표현1 , 조선대학교 출판부
2) 대학입시와 교육제도의 스펙트럼, 학지사
3) 네이버 용어사전 IMD
4) http://edu4all.kr. 입시폐지, 학벌철폐,대학평준화 network 입시딴지걸기 中.
5) 이철호, 대학입시제도 개선 방안 제안,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자료집(학벌없는 사회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6) 김광억 외, 입시제도의 변화: 누가 서울대학교에 들어오는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