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1  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1
 2  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2
 3  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3
 4  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4
 5  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의 신화 - 롤랑 바르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의 신화
롤랑 바르트
현대의 신화에 담긴 글들은 1945-56년 사이에 씌여진 것들이며 57년 출간되었다.
이 책은 대중문화의 언어활동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비판서이고, 언어활동에 대한 최초의 기호학적 분석서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지은이는 소쉬르를 읽고 들을 기호들의 체계로 취급하게 되면 맹목적인 고발을 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프티부르주아 계층의 문화를 보편적인 것으로 둔갑시키는 신화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낼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다달이 씌어진 것들로 그때그때의 시사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당시 프랑스 사회의 일상사가 지니고 있는 몇몇 신화에 대해 체계 있게 생각하고자 했다.
이런 고찰의 소재는 신문기사, 주간지의 사진, 영화, 공연, 전시회 등 매우 다양했고 주제도 자의적이지만 모두 그 당시 작가가 살고 있던 그 시대의 현실과 관련 있다.
작가는 과 가 혼동되는 것을 시종일관 괴롭게 지켜봐야 했고 이에 자명한 것으로 포장된 진술 속에 숨겨져 있다고 생각되는 이데올로기적 오용을 다시금 포착하고 싶었다고 한다.
이 책의 글들은 어떤 유기적인 전개를 꾀하는 것이 아니라 강조의 관계요, 반복의 관계이다.
현대의 신화와 오늘날의 시대로 나뉘어져 있다.
현대의 신화: 프로레슬링을 하는 세계, 아르쿠르 스튜디오의 배우, 영화 속의 로마인들, 휴가중의 작가, 귀족의 항해 여행,눈먼 벙어리 비평, 비누와 합성세제,가난한 사람과 프롤레타리아, 화성인들, 아스트라 작전, 부부들, 도미니시 혹은 문학의 승리, 피에르 사제의 초상학, 소설들과 아이들, 장난감, 파리는 침수되지 않았다, 검둥이 나라에 간 비숑, 공감이 가는 노동자, 가르보의 얼굴, 강력함과 가벼움, 포도주의 우유, 비프스테이크와 감자튀김, 노틸러스와 취한 배, 깊이의 광고, 푸자드의 몇 마디 말, 아다모프와 언어활동, 아인슈타인의 뇌, 제트 인간, 라신은 라신이다, 벨디브에 온 빌리 그레이엄, 뒤프리예 재판, 충격사진, 신진극단의 두 가지 신화, 서사시로서의 프랑스 자전거 일주 경기, 기드블루 ,훤히 아는 여자, 장식용 요리, 바토리 호의 해상 유람 여행, 파업의 이용자, 아프리카 문법, 양비론, 스트립쇼, 신형 시트로앵, 미누 드루에를 통해서 본 문학, 선거사진의 촬영 효과, 잃어버린 대륙, 점성술, 부르주아 계급의 음성예술, 플라스틱, 인간 대가족, 뮤직홀에서, 춘희, 푸자드와 지식인들
오늘날의 신화: 신화는 하나의 파롤이다, 기호학적 체계로서의 신화, 형식과 개념, 의미작용, 신화의 독서와 판독, 도난 당한 언어활동으로서의 신화, 익명의 사회로서의 부르주아 계급, 신화는 비정치화된 파롤이다, 좌파 신화, 우파 신화, 신화학의 필요성과 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