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 표절, 패러디, 창작, 지적 재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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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방, 표절, 패러디, 창작, 지적 재산권
1) 모방과 표절 그리고 패러디의 정의.
모방은 다른 것을 본뜨거나 본받는 다는 뜻으로 예술의 역사와 미학 속에서 모방은 창조의 근원으로 본래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행위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행위 자체를 자연에 대한 모방으로 보았고 로마인들은 그리스의 예술을 르네상스기의 예술가들은 고대의 예술품을 접견하고 모방하면서 자신들의 문화를 창조하여 나갔다.
예술적 창작과정의 일부인 모방과는 달리, 표절은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몰래 가져다 자신의 것 인양 발표하는 행위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패러디는 어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 시문이다. 어떤 인기 작품의 자구를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다. 음악부문에서는 일반적으로 한 음률에 다른 가사를 붙이는 경우를 패러디라고 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넓은 개념으로 보면 모방의 일종에 지나지 않는다.
2) 지적 재산권의 의미와 종류
지적 재산권이란 인간의 지적 창작물에 관한 권리와 표지에 관한 권리를 총칭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물질의 발견, 새로운 제조법의 발명, 새로운 상품의 디자인, 새로운 상품의 기능 개발,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 등과 같은 산업적 발명과 문학, 미술, 음악, 연극, 방송 등에서의 예술적, 상업적 시장가치를 지니는 창작물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말한다.
지적 재산권의 종류, 분류로는 다음 표를 보면 알 수 있다.
산업 재산권
특허권 : 기술적 창작
실용신안권 : 기술적 창작
의장권 : 심미적 창작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한상완 외,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 활용』, 한국도서관협회, 2005
서이종, 『지식 정보 사회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설헌영,『지식정보사회와 윤리』,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3
토 론 합 시 다 ^.^*
1. 현재 저작권법의 문제점
2. 지적 재산권에 대한 찬성/반대
3. 모방을 허용/규제
4. 패러디와 모방을 어떠한 규정을 가지고 법으로 구체화 시킬 것 인가?
(어느 선 까지 패러디로 허용할 것 인가.)
5. 과연 진정한 의미의 창작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