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1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1
 2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2
 3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3
 4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4
 5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5
 6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6
 7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7
 8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8
 9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9
 10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10
 11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몽골 - 몽골이란, 경제현황, 정치와 사회현황, 한몽관계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몽고? 몽골?
A. 몽골이란?
①공식국가명..몽골 (Mongolia) ②수도..울란 바타르(Ulaan Baatar)
③인구..247만(2004) ④화폐..투그릭(Tugrik) (미화 1불 = 1,195Tg, 2004.8)
⑤공용어..몽골어 ⑥종교..라마불교 90%이상, 이슬람교 5%
⑦면적..156만 7,000㎢(한반도의 7.4배) ⑧시차..한국보다 1시간 늦음
- 몽골은 중앙아시아 고원지대의 북쪽에 위치한 내륙국가로서 북으로는 러시아, 남으로는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고원국가로서 국토의 대부분이 초원과 사막지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륙 깊숙이 위치했기 때문에 바다가 멀고 높은 산들에 둘러싸여 건조한 기후를 나타내고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크다. 이러한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로 겨울이 길고 추우며(밤에는 영하 40℃까지 떨어짐) 거의 매해 겨울 폭설과 한파로 많은 사람들이 집과 재산을 잃는 경우가 많다. 특히 수도인 울란바타르는 세계에서 가장 추운 도시 중 하나이기도 하다.
2. 몽골 경제현황
A. 몽골의 경제발전사
①초기 산업 발전 환경 : 몽골은 1924년 독립 후 사회주의 국가건설 당시 유목업 이외의 산업이 전무하고 유목업 및 라마사원이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인민 공화국 정권수립 시 시장경제를 수용하였으나 1928년 인민 혁명당 제7차 대회를 계기로 국유화를 단행하였고, 1932년 가격 급등, 무장 봉기 등 국가 위기로 국유화를 취소하고 다시 시장 경제로 전환을 시도하였으나 인민 혁명당을 장악한 초이발산이 재차 계획경제 도입 시도함으로써 1933년 사원에 부과하는 세금 인상 조치 등 라마교에 대한 박해를 1939년까지 계속해 국가경제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사원을 대대적으로 개혁하고 재정은 주로 군사력 강화에 사용되고 식량 배급제와 농산품 할당제를 실시하는 등 경제 초기의 틀을 마련하였다.
②경제 개발기 : 1950년대 초 인민 혁명당은 유목민의 가축을 집단화하여 관리하기 위해 지역 사무소를 설치하고 국영 협동 조합에 회계 방법, 관리 훈련, 우대 대출 및 세율 도입 등의 조치를 단행하고, 가축의 개인 보유에 따른 의무 수매 제도를 단행하였으나 1955년까지 전체 인구의 60%가 민간 목축업에 종사하였다. 1958년까지 집단 농장이 700개를 상회하였으나 통합 과정을 통해 60년대 중반에는 289개로 축소되었다.
1960년 헌법에 의해 가축의 사적 소유를 제한하고 모든 생산을 국가에 유보시키고, 또한 국영 협동 조합에 할당된 노동 일수를 2배로 늘려서 남자는 150일, 여자는 100일로 규정하였고, 1985년까지 7차에 걸친 경제 개발 5개년 계획과 1986년부터 시작된 8차 5개년 계획에서 농업 생산 확대를 통한 식량 공급 개선과 소규모 공업 프로젝트 개발에 중점을 두어 투자하여 이 시기를 경제 개발기로 볼 수 있겠다.
②경제 개발기 : 몽골은 1990년부터 시장경제 체제로 전환을 선언하였다. 그때부터 몽골 정부는 가격 자유화, 사유화와 금융 재정 부문의 개혁을 추진하면서 시장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였다. 1990년 대 초반 구소련 붕괴와 함께 CMEA가 해체되자, 그 동안 경제의 원동력이 되어 왔던 석유 같은 에너지, 자금 및 기술 지원이 중단되면서 산업 전반이 위축됨은 물론, 교역 감소로 이어져 1993년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경제 개혁 이후 주요 추진 활동
- ‘90년 민간 경제 부문 확대, 공업 단지 분산, 경화 거래 지역과의 교역 확대, 간접적인 경제 관리 제도 도입 등을 추진.
- ‘91년 : 비상업 거래에 적용하는 환율을 달러 당 40투그릭으로 평가 절하 하고 수입 관 세 제도 도입을 위한 관세법 도입.
ㆍ공무원 임금과 연금 인상에 관한 새로운 연금 관련법을 제정하고 최저 임금을 규정한 공제법 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