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과학이 만든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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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학이 만든 세상
읽기자료1. 자연에 대한 적대적 태도의 기원
곤충에 대한 불신과 공포에는 다 까닭이 있다. 그런데 곤충 자체와 관련된 이유는 별로 없다. 그 불신과 공포의 대부분이 곤충이나 인간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되며, 기이하거나 불가사의한 것에는 악의가 있다고 믿기 때문에 한때 신성시하던 지구공동체를 괴물이 가득한 세상으로 둔갑시켜버린 것이다. 또한 종 보존을 위한 적절한 경계심과 조심성을 길러준 우리의 생존본능, 다시 말해 건강한 두려움을 과장하고 왜곡했다.
우리의 신념은 영화 속에서 거리낌 없이 과시된다. 상상력 넘치는 영화적 표현들은 곤충에 대한 주류 사회의 주요 가설과 공포를 반영하고, 영화 보는 재미를 넘어 곤충에 대한 적대적 자세를 유지시켜준다. 영화 제작자들은 흔한 주제의 변주를 위해 늘 곤충에 대한 과학적 발견에 촉감을 곤두세운다. 곤충학 기술을 활용하여 곤충과 정신병적 살인마를 짝짓는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당연히 우리의 믿음과 일치한다. 우리는 다른 종에 대한 문화적 고정관념을 지속시키는 적대적 이미지를 심어 아이들의 상상력을 단련시킨다. 아이들은 자연세계를 통제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초등학교 때부터 배우게 되는데, 이 사각은 인간중심적 기준에 맞춰 지구의 모든 동식물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 자료는 당연히 우리가 현실이라고 믿게 된 편견을 반영한다. 교육이라는 미명 아래 증오를 학습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어린이를 위해 쓰인 어느 ‘과학탐구’ 책도 똑같은 사고방식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바퀴벌레를 죽이는 아이와 어른의 그림을 실었다. 이런 책은 인간이 싫어하는 특정 곤충이 있으며, 그런 곤충은 죽여도 된다고 가르친다. 10살 정도가 되면 이러한 정보는 이미 아이들의 뇌리에 새겨진다. 어른이 되고 나서는 자신이 왜 그렇게 바퀴벌레를 싫어하게 되었는지 아마 기억조차 못할 것이다. 이미 몸에 깊이 밴 반응은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읽기자료2.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과학 숭배
19세기 후반에 탄생한 우생학은 서구 사회에 지우기 힘든 흔적을 남겼다. ‘과학’에 대한 믿음이 컸던 만큼 우생학이 가져오는 사회적 해악에 대해서 이들은 무관심했다. 우생학이 가져온 재앙은 사회와 정책이 과학을 무조건적으로 신봉하고, 또 과학자들이 권력의 정치적 요구에 맹목적으로 순종했을 때 그 대가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주었던 비극이었다.
찰스 다윈은 『종의 기원』(1859)에서 생존 경쟁을 통한 자연선택이 생물 종의 진화를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다윈은 자신의 주장을 생물학의 영역에 한정했지만, 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다윈의 진화론은 당시 ‘자유주의’와 같은 사회철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우생학은 이러한 배경에서 태어났다. 우생학을 나타내는 영어 eugenics는 well(잘난, 좋은, 우월한)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eu와 born(태생)의 의미를 지는 genos의 합성어였으며, 따라서 eugenics는 글자 그대로 ‘잘난 태생에 대한 학문’(wellborn science)을 의미했다. 생물통계학자 프랜시스 갈톤(Francis Galton 1822~1911)은 우생학을 “향상된 양육을 통해 인간의 유전체를 개선하는 학문” 혹은 “사회적 통제 하에 다음 세대 인류의 질을 향상시키거나 저하시키는 작인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 했다. 갈톤은 또 우생학을 나쁜 형질의 유전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의 ‘부정적 우생학’과 좋은 형질의 유전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의 ‘긍정적 우생학’으로 나누었다. 우생학에는 처음부터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선택적인 번식을 통해 인구의 질을 높이는 사회 프로그램 혹은 공공정책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다.
독일의 우생학은 인종 위생학(Rassenhygiene)이라고 불렀다. 당시 독일이 외국과 전쟁을 겪으면서 ‘국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건강한 청년들은 전장에서 저나하는 반면에, 징집에서 면제된 허약한 남자들이 고향에서 살아남아 2세를 만든다고 생각했다. 우생학자들은 조만간 독일에 알코올 중독자와 신체 허약자만 남겠다고 한탄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위해서 우생학이 허약자와 병자의 생식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일에서 우생학의 영향력은 1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의 전면에 부상했다. 몇몇 우생학자들은 독일 민족이 미래 지향적이고, 강인하며, 인내심이 많고, 철학적이고, 객관적이기 때문에 제일 우수하다고 설파했다. 히틀러는 독일 민족의 우월성을 주장하는 우생학의 주장을 나치즘의 핵심 원리로 『나의 투쟁』에 포함시켰다. 독일의 우생학은 나치당이 정권을 잡으면서 가속화되었다. 우생학자들은 불치병을 앓거나 정신병자, 백치, 정신박약자, 불구 아동의 삶을 “살 가치 없는 삶”으로 구분한 뒤에, 국가가 이들을 안락사 시킬 수 있다고 정당화했다. 결국에는 수백만 명의 유대인과 기타 “바람직하지 않은 성향”을 지닌 사람들을 제거했다.
미국의 우생학은 거세법의 통과와 인종 차별적인 이민법을 가져왔다. 핀란드는 1935년에 같은 법을 통과시켰다. 이때 제정되었던 거세라는 우생학적 방법은 흑인이나 다른 유색인에게 특별한 이유도 없이 자행되었을 정도로 남용되었다. 미국 우생학의 또 다른 특징은 인종 차별주의와의 결합이었다. 대번포트는 폴란드인은 배타적이고 이탈리아인은 범죄형이라고 주장하던 인종 차별주의자였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우생학자들은 생물학적으로 열등한 인종의 이민이 앵글로색슨의 미국을 위협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 의회는 우생학자들의 주장을 받아들여서 앵글로색슨 민족의 이민을 독려하고 대신 유대인이나 동유럽, 아시아나 아프리카 민족의 이민을 제한하는 존슨이민법(1924)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당시에는 미국 우생학의 승리로 간주되었지만, 지금은 사이비 과학이 낳은 가장 대표적인 폐해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