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1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1
 2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2
 3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3
 4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4
 5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5
 6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6
 7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7
 8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8
 9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9
 10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10
 11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11
 12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12
 13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목차
Ⅰ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3. 용어정리
Ⅱ 청소년의 특성
Ⅲ 아이돌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음악
1)멜로디
2)가사
2. 신체 이미지
1) 다이어트
2) 신체 노출
참고문헌
Ⅰ.서론
1. 연구목적
어떤 산업이든 부가가치 창출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분야가 있다. 음반을 비롯한 문화 산업이야 말로 투자 대비 부가 가치 창출에서 매우 매력적인 산업이다. 일단 흥행에 성공하면 다른 산업 분야까지 미치는 파급 효과가 매우 크기에, 한국의 대중음악도 이제 산업화에 반열에 올라 주먹구구식 기획에서 탈피, 체계적인 시스템에서의 아티스트 기획 즉, 상품화된 아티스트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1990년대 대중음악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아이템인 ‘아이돌 그룹’은 ‘음악은 청각의 예술로 가창이 제일의 덕목’이라고 여긴 기존의 아티스트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한국 대중음악계의 트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들은 뛰어난 외모와 댄스 실력으로 대중 음악계에 ‘댄스 음악의 열풍’을 몰고 왔고, ‘듣는 음악’보다는 ‘보는 음악’을 위주로 비주얼 적인 요소를 부각시켰다. (김현정 ,2008)
아이돌 그룹은 중, 고생이 입고 싶어 하는 사복이나 머리스타일 등 패션 트렌드를 창출해 냈다. 10대의 멤버로 구성된 팀은 10대들에게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다는 꿈을 꾸게 해주었다. 학원 폭력문제, 사회 비판적 가사의 곡과 사랑 관련 곡 등을 발표하여 10대의 심리를 파고들어 그들의 불만을 해소해 주었다. 즉 아이돌 그룹은 전에는 음반 소비층으로 인식되지 않았던 10대의 음악적 욕구와 사회적 불만을 공감하고, 해소 시켜주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긍정적 영향과 함께 청소년에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매니지먼트사가 기업화되면서 무명의 소속스타를 대스타와 끼워 파는 패키지 전략 현상과 매니지먼트사의 대형화로 인해 기존 매니지먼트사들은 존립의 여부에 있는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다.(김현정,2008) 아이돌 문화와 관련하여 많은 문제가 발상하나,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 중심으로 다룰 것이다. 아이돌 그룹의 멤버 이름을 기억하고, 그룹의 사생활에 관심이 있으며 아이돌이 만든 노래를 부르는 등 아이돌 그룹의 영향을 크고 강하게 받는 부류가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위의 패키지 전략 현상이나 매니지먼트사의 존립 여부는 법적인 대응과 같이 성인들이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지만, 청소년들은 미성숙하기 때문에 문제점을 발견하기 힘들고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돌 그룹은 그들만의 고유성 때문에 청소년에게 영향이 크다. 또한 청소년 시기도 그러한 영향을 받기 쉬운 때이다. 그러므로 청소년 시기와 아이돌 그룹의 특징을 파악하고, 아이돌 그룹이 생산해 내는 노래와 이미지가 청소년에게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검토 해볼 것이다. 청소년의 중심에서 아이돌 문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진보된 아이돌 문화를 만드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2.연구사
이 논문은 4명이 팀이 되어 함께 완성하였다. 조장은 권민이고 조원은 이정철, 강권희, 박정은이다. 개요 작성은 모든 팀원이 ‘네이트 온’에서 만나서 대화를 통해 결정하였다. 전체 논문 내용을 작성할 때는 논문을 나누고 조원이 각각 자기 부분을 맡아서 작성하였고, ‘네이트온’ 에 만나서 일관성이 있도록 수정했다. 서론과 청소년의 문제점, 아이돌 음악의 문제점중 후크송과 테크노 부분은 박정은이 작성하였고, 아이돌 음악의 문제점 중 가사 부분은 권민이 작성하였다. 아이돌 문제점 중 다이어트 부분은 이정철, 아이돌 문제점 중 신체노출 부분은 강권희가 작성하였다.
3.용어정리
아이돌 그룹
아이돌 가수란 무엇인가? 이 논문에서 언급하는 아이돌은 가수를 직업으로 하는 아이돌만 취급하였다. 즉 우상시 되는 가수를 일컫는다. 아이돌이라는 말은 연예인 중에서 단순히 인기가 높은 것이 아니라, 팬들이 그 인물을 열정적으로 떠받드는 정도까지 되었을 때 붙이게 된다. 아이돌은 일반적으로 감성이 풍부한 10대 소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아이돌 그룹은 이런 아이돌 가수의 한 형태로서 대체로 4-6명의 멤버로 구성된 댄스음악을 추구하는 비주얼 위주의 그룹을 말한다. 대개 청소년이거나 20대 초반에 데뷔하게 되며, 기획사의 컨셉에 의해 만들어져 데뷔하게 된다. 최근에는 데뷔 연령대가 점점 낮아져 10대 초반에 데뷔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국내 대중음악계에 스타시스템이 도입된 1990년대부터 가요계의 주류를 이루기 시작한다. (김현정 ,2008)
참고문헌
참고문헌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청소년들의 음악 선호도 조사를 통해 본 학교 음악교육의 가치와 역할;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재민, 『청소년 팬클럽 활동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2003.
이미숙, 『TV 미디어가 청소년의 신체 이미지와 의복 행동 및 연예인 모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남 대학원, 2000.
김현정, 『아이돌 그룹의 신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2008.
장성희,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 패션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강북에 거주하는 11318세대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패션 텍스타일 비즈니스 대학원, 2002.
김훈태, 『청소년의 연예인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2003.
류영제,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서정환, 『대중음악에 사용되는 hook 의 분석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8.
한용길, 『특별기고; 테크노 문화와 청소년,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0.
전종국· 이미옥, 『남여 고등학생의 다이어트 행동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