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경학사상의 교육목적론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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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산 경학사상의 교육목적론적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내용의 영역

    Ⅱ. 명명덕(明明德)의 지평

    Ⅲ. 수신(修身)의 의미구조

    Ⅳ. 인(仁)의 체현자로서의 군자

    Ⅴ. 결
    본문내용
    Ⅰ. 교육내용의 영역
    교육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골격에 대해서는 다산은 도(道)와 예(藝)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산이 보기에 소학은 소예(小藝)를 익히는 것이었으나 학교의 가르침에는 예(藝)와 도(道)가 있으므로 소도를 배워야 할 것으로 보았으며, 대학 역시 대도(大道)와 대예(大藝)를 익히는 곳이라 하여 도예의 교육을 원칙으로 하였다. 유가의 교육 전통을 이어서 선사(選士)의 교육법은 첫째 덕(德), 둘째 행(行), 셋째 도(道), 넷째 예(藝)라고 하였으며, 실제의 내용구성에서 그 전체의 조화를 중요시 하였다.
    먼저, 덕(德)은 6덕(六德)으로, 지(知), 인(仁), 충(忠), 화(和)가 그 조목이 된다. 시비 분별을 지(知), 애모(愛慕)를 도타이 하고 자휼(慈恤)을 독실히 함을 인(仁), 총명한 것을 성(聖), 결단력 있고 용감한 것을 의(義), 성신(誠信)을 세우고 편사를 끊는 것을 충(忠), 온율(溫栗)을 겸하고 분려(忿戾)하는 것을 화(和)라 이른다 하였다.
    6행(六行)은 효(孝), 우(友), 목(睦), 인( ), 임(任), 휼(恤)을 조목으로 하며, 이들은 실천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행동의 규제를 가할 수 있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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