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공식품 선택 식품첨가물 분석)

 1  2018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공식품 선택 식품첨가물 분석)-1
 2  2018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공식품 선택 식품첨가물 분석)-2
 3  2018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공식품 선택 식품첨가물 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공식품 선택 식품첨가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103쪽에는 식품첨가물의 확산에 대한 서술이 나옵니다. 평소 마트에서 구매하는 가공식품 중 하나를 골라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식품첨가물을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에는 주요 첨가물의 특성, 건강에 대한 영향과 관련한 논란을 포함시켜 주시고, 종합적으로 그 식품에 대한 평가도 해 주십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의 정의
2. 식품첨가물의 특성
3. 식품첨가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4. 가공식품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건강에 대한 영향과 관련한 논란.hwp
2. 마트에서 구입한 가공식품.hwp
3. 식품에 대한 평가.hwp
4. 식품첨가물에 의미와 건강장애.hwp
5. 주요 첨가물의 특성, 건강에 대한 영향.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식품업계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간식이 끼니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해 발표한 ‘가공식품 소비자분석’ 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아침 외 가정식사용(31.3%), 가정 외 점심식사용(9.7%), 아침대용식(7.7%)등의 목적으로 간편식을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50%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간편식을 식사용으로 소비한 것이다. 단순히 간식용으로 소비한다고 응답은 38.5%였다.
경제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하면서 육류,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소비가 늘어났다. 그 결과 영양소의 과다섭취 혹은 결핍으로 인해 비만, 동맥경화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각종 질병에 걸리는 여러 가지 원인 중의 하나가 식품첨가물의 과잉섭취이다. 식품첨가물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햄, 라면, 통조림, 젤리, 과자 등에 거의 항상 포함되어있다. 가공식품들을 무의식적으로 계속 섭취함으로써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국민 전체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글에서는 평소 마트에서 구매하는 가공식품 중 하나를 골라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식품첨가물의 특성, 건강에 대한 영향과 관련한 논란을 포함하여 분석하고, 그 식품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의식을 재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의 정의

가공과 조리는 방법에 있어서 본질적인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가공은 공장에서 한 것이고, 조리는 가정에서 한 것으로 본다. 가공식품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원료를 기준으로 농산가공식품, 축산 가공식품, 수산가공식품으로 나뉜다. 여기에서 다시 1차 가공식품과 2차 가공식품으로 분류된다. 1차 가공식품에는 쌀 ·밀가루 ·녹말 등이 해당되고, 이것으로 제조된 미숫가루 ·빵 ·포도당 등은 2차 가공식품에 해당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