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

 1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1
 2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2
 3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를 하나 선정한 뒤, 배경과 현황을 설명하고, 적절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적용하여 건강증진 전략을 제시해 보세요.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저탄고지’식생활이 건강 증진 이슈가 된 배경
2. ‘저탄고지’식생활의 현황
3. ‘저탄고지’건강증진이론(모형)을 적용하여 건강 증진 전략 제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비만의 정의.hwp
2. 비만의 원인.hwp
3. 비만관리전략.hwp
4. 비만관리.hwp
5. 건강에 미치는 영향.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정확히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쌀밥’을 먹어야한다는 고정된 관념이 뿌리 깊게 박혀있다. ‘한국인은 밥심!’이라는 메시지는 한국인이라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메시지를 통해, 한국인들에게 ‘밥’이란 굉장히 식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배우인 최불암이 하는 ‘한국인의 밥상’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한국인의 밥상’이름처럼 한국인과 밥은 뗄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그런데 쌀은, - 탄수화물 : 66.4g, 단백질 : 6g, 지방 : 0.2g, 나트륨 : 6mg의 구성 성분으로 이루어졌다. 탄수화물=쌀 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런데 한국인은 쌀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중 탄수화물이 주(主)가 되는 식품들을 대부분 좋아하고 즐겨 먹는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이 메인인 식품들에는 라면, 국수, 과자, 떡, 빵 등이 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탄수화물을 매우 자주 접하고 즐겨먹었던 한국인들은, 탄수화물을 피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 방송프로그램이 전파를 타게 되면서 ‘저탄고지’라는 건강증진 이슈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즉,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줄이고 지방의 섭취량은 늘리는 방법이다.



Ⅱ. 본 론

1. ‘저탄고지’식생활이 건강 증진 이슈가 된 배경

‘저탄고지’식생활이 건강 증진 이슈가 된 배경은, “지방은 비만의 주범이 아니다.” 라는 2016년 9월에 방영된 지금까지의 고정관념을 뒤집은 프로그램이 있었다. MBC 스페셜 ‘밥상, 상식을 뒤집다. 지방의 누명’이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