랍스터를 먹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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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랍스터를 먹는 시간
1. 작가소개
방현석은 1961년 경상남도 울산광역시 울주군 농소면에서 출생하였고, 한국의 대표적인 소설가이자 노동운동가이다.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다니며 학생회장을 지내기도 하였으며 졸업하고서는 인천의 공장에 취직해서 일하는 동안 진진양행의 노조 교육선전부장으로 근무하기도 하고 나중에는 인천지역 노동조합위원회의 상근간사로 일하기도 하였다. 베트남에도 관심을 가져 ‘베트남을 이해하려는 젊은 작가들의 모임’의 대표를 지내기도 하였으며, 중편소설 『랍스터를 먹는 시간』이란 작품을 베트남어로 출판하기도 하였다. 단편영화 의 시나리오와 연출도 맡은 경력이 있다.
산문집 《아름다운 저항》(2000)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기관지 《노동과 세계》에 1997년 11월부터 2년간 방현석과 함께 가는 역사현장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된 글을 모은 것으로, 1945년 이후부터 1997년까지 22곳의 역사현장을 찾은 노동운동사를 담고 있다. 이외의 작품에 《내일을 여는 집》(1991), 《십년간》, 《당신의 왼편》(2000), 《슬로우 불릿》(2004), 베트남 여행기인 산문집 《하노이에 별이 뜨다》 등이 있다.
1991년 제9회 신동엽창작기금을 받았으며, 2003년 《존재의 형식》으로 제11회 오영수문학상과 제3회 황순원문학상을 받았다.
2. 『랍스터를 먹는 시간』 소개
1) 「겨우살이」(1996년)
「겨우살이」는 전교조 탈퇴각서를 쓰고 복직한 교사가 겪는 갈등을 다루고 있다. 학급운영의 자율화와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대한 고민은 “나와 인연이 닿은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자”는 다짐을 흔들리게 하고 그 위기의 순간에 주인공에게 뜻밖의 소식이 들린다. 주인공의 누이가 골목길을 걷다가 운전자 과실로 교통사고를 당해 중태에 빠졌다는 것이다. 가해자는 최소한의 인간적인 예의마저 저버린 채 ‘법대로’만을 외치며 개인의 행복뿐 아니라 마음마저 짓밟는 뻔뻔함으로 주인공의 갈등을 증폭시킨다. 소설의 밑바닥에는 양심적 개인이 밀고 나갈 수 있는 신념의 한계와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교사의 갈등, 법적으로는 책임이 없으나 인륜적으로는 무책임한 사람들에 대한 분노 등이 쌓여 있다.
2) 「겨울 미포만」(1997년)
「겨울 미포만」은 80년대말의 혁명적 노동운동이 정세의 변화와 조직원들의 이반(離叛)이라는 물결을 타고 급격히 쇠퇴하는 과정을 냉정하게 그려낸다. 노조에서 개인적 실천에 최선을 다하던 최이현은 금전적 잇속만 따르는 다른 노동자들의 보신주의로 인해 더이상 무기력해지기 싫어서 현장을 떠나기로 결심하고 고향에 간다. 이현은 교통사고로 죽음을 맞게 되는데 한 개인의 비극적 운명은 노동운동이라는 조직적 실천이 미래에 나아가야 할 길을 환기시키며 작품 전체에 깊은 여운을 남긴다.
3) 「존재의 형식」(2002년)
「존재의 형식」은 황순원문학상과 오영수문학상을 받으며 화제를 모은 작품이다. 절망의 기억을 안고 베트남에서 살고 있는 재우는 베트남사람 레지투이와 시나리오 번역작업을 함께 한다. 작품의 후반부에서 레지투이가 베트남민족해방전선의 전사였으며 전쟁 당시 죽은 동지의 이름 ‘반레’를 필명으로 쓰는 시인이자 다큐멘터리 영화감독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이야기의 다른 한축에는 재우의 과거가 나온다. 운동동지였으나 지금은 변호사로서 다소 속물적인 삶을 살아가는 문태가 베트남에 골프여행을 왔다가 재우와 부딪치게 되면서, 재우는 과거의 동지 창은을 떠올린다. 창은은 재우, 문태와 같은 학생운동 출신이고 졸업 후 함께 공장에 갔다가 끝까지 공장에 남아 일한 친구다. 그는 노동조합의 간부 자리도 마다하고 밑바닥에서 일하다가 다른 동지들과 결별했으며 와중에 한쪽 팔을 잃고 지금은 노조단체의 상근자로서 거의 무임금으로 일하며 세차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고 있다. 작품은 재우와 문태가 반레와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서로에게 조금씩 마음이 열어가는 것을 느끼면서 끝을 맺는다.
4) 「랍스터를 먹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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