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1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1
 2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2
 3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3
 4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4
 5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5
 6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학, 기술, 학문 그리고 사회
Ⅰ. 본문 요약정리
ⅰ. 통계자료를 바르게 이해하기
O. J. 심슨(Orenthel James Simpson, 1947~ )은 1970년대 미 프로 미식축구를 주름잡았던 영웅이었다.
1994년 6월 13알 로스앤젤레스 고급 주택가 브렌트우드에 있는 대저택에서 심슨의 전처 리콜 브라운 심슨(Nicole B. Simpson, 1959~1994)과 그녀의 남자 친구인 로널드 골드먼(Ronald Goldman, 1969~1994)이 온몸이 난자당한 채 변사체로 발견됐다. 당시 목격자는 없었으며 심슨의 집에서 피 묻은 장갑이 나왔고 DNA 검사 결과 희생자의 혈액임이 입증됐다.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심슨은 로버트 샤피로 유명한 변호사들로 이른바 ‘드림팀’을 구성, 다양한 정황 단서들이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없음을 주장해 1995년 형사 재판에서 무죄 평결을 받았다. 이 사건은 돈과 권력, 스포츠 스타, 인종 문제, 가정 폭력, 언론의 광기가 어우러진 20세기 최악의 범죄로 기록되고 있다.
이 사건이 확률론적으로 흥미를 끄는 대목은 심슨의 변호인단이 제기하는 몇 가지 주장들이다.
○ 피해자의 변호인단 측: ‘평소 심슨이 아내를 때리고 폭언을 일삼았다.’는 증인들의 증언을 토대로 살인 가능성 주장한다.
● 심슨의 변호사인단 측: 실제로 남편에게 폭행을 당하는 아내 중에서 자신을 때린 남편에 의해 살해당한 경우 0.1%도 안 된다. 따라서 심슨이 아내의 살인범이라는 가능성에 대해 아무런 단서를 제공하지 못 한다.
(오류)→템플 대학교 수학과 교수 존 알랜 팔로스(John Allen Pauios) 교수가 이러한 계산(심슨변호인단 측의 반론)이 우리 일상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라고 한다. 그러나 심슨의 사건의 경우에서는 이미 아내가 죽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매 맞던 아내가 죽었을 때 그녀를 평소 때리던 남편이 범인일 확률’을 계산해야 하는 것이고 그럴 확률은 무려 80%가 넘는다. 따라서 사실은 심슨이 아내 살인범일 가능성에 대해 충분한 단서가 된다.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 지에서...)
○ 피해자의 변호인단 측: 범행현장에서는 심슨의 것과 발 사이즈가 같은 발자국도 발견됐다. 또 범행 현장 바닥에는 범인의 발자국 왼쪽에 범인이 흘린 핏자국이 있었다. 그런데 심슨 역시 왼쪽 손에 칼에 베인 자국이 있었다.
● 심슨의 변호사인단 측: 심슨과 같은 발 사이즈를 가진 사람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발 사이즈가 같다는 것은 증거가 되지 못하며, 왼손을 다친 사람의 수도 충분히 많기 때문에 같은 이유로 이러한 흔적들이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없음을 주장한다.
(오류)→심슨과 같은 발 사이즈를 가진 사람이 넉넉잡아 15명에 한 명꼴로 있다고 가정해보자. 또 하필 심슨처럼 그 시기에 왼손에 상처가 나 있던 사람이 충분히 잡아 10,000명 중 한 명쯤 됐다고 가정해 보자(존 알랜 팔로스는 1,000명 중의 하나로 가정했으나 1/1000은 너무 큰 확률이다.). 그렇다면 심슨처럼 그 당시 왼손에 상처가 나있으며 발 사이즈도 심슨과 같은 사람은 몇 명 쯤 될까? 겨우 15만 명 중 한명에 불과하다. 각각에 대해서는 일어날 확률이 높지만 독립된 두 사건이 함께 일어날 확률은 그 곱에 의해 표현되기 때문에 발생 확률이 급격히 떨어진다. 따라서 이 단서 역시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