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
 2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2
 3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3
 4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4
 5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5
 6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6
 7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7
 8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8
 9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9
 10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0
 11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1
 12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2
 13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3
 14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적 다양성과 시민교육 보고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래사회와 시민교육

Ⅰ. 문제 제기
현 한국 사회는 세계화, 개방화가 진행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새터민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면서 급속도로 우리사회는 다문화사회로 진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회변화와 달리 우리 사회는 아직 단일민족, 단일문화에 근거한 사회적 통합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적대감과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사회문화적 성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에서 공존의 원리를 모색하는 일은 한국 사회의 미래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 내의 소수 집단들을 우리의 일부로 포용하지 못한다면 사회 갈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의 토대 위에서 사회적 통합을 달성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Ⅱ. 다문화 사회의 도래와 사회적 변화
‘다문화 가정’은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을 통상 하나로 본 연구에서 외국인근로자 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한정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유형은 국제결혼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임태희, 2010)
1. 국제결혼의 증가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대부분이 한국인 남자와 외국인 여성이 결혼하는 것이 전체결혼의 다수를 차지한다. 이는 송출국의 상황을 보면 극심한 빈곤과 실업에 시달리는 저개발국의 여성들은 계층상승의 꿈을 갖고 미국ㆍ일본ㆍ대만ㆍ한국 등 상대적으로 부유한 국가로 끊임없이 이동하는 추세를 보면 알 수 있다. 즉, 그들이 자기 나라를 떠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가난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국내여성의 고학력화, 사회경제 활동의 참여 증대로 결혼연령의 상승, 만혼화 현상, 독신자 비율의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도시보다 농어촌에 큰 영향을 미쳐 동남아 여성, 중국ㆍ조선족 여성과 한국 남성간의 결혼을 증가케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변화는 아래의 표를 통해 알 수 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국제결혼은 2002년을 기점으로 증가하여 2005년에 정점을 찍은 뒤 일정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10년 외국인과의 혼인 중 76.7%가 외국인 여자와의 혼인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부록Ⅱ-1참고) 이중 한국 남성과 혼인한 외국 여성의 국적은 중국(36.6%), 베트남(36.6%), 필리핀(7.3%) 순이다. 이는 앞에서 제시한 사회적 변화와 상통하는 부분이다.
1-1. 국제결혼가정 자녀
국제결혼의 증가는 곧 자녀들의 취학 문제와 관련지어 볼 수 있다. 부모 세대가 온전한 한국 문화가 아닌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그 자녀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학습장애, 또래들과의 융화 장애에서 비롯되는 집단따돌림과 같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이는 언어, 외모, 문화 등에서 비롯되는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다문화 관련 교육정책의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교과부에서 발표한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2010)’을 참고하면 현재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수치는 아래와 같다.
① 다문화가정 학생 재학 현황(유·초·중·고) : 36,396명
□ 국제결혼가정 자녀 : 34,338명
학교급별 비율 : 유 12.5%, 초 68.7%, 중 14.0%, 고 4.7%로 초등학교 재학생 비율이 월등히 높음
참고문헌
Ⅸ.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통계청, , http://kosis.kr/
김애진(2011), , 신라대 대학원.
박민정(2008), ,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임병주(2009), ,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임지현(2010), , 경성대 교육대학원.
임태희(2010), , 단국대 행정법무 대학원.
이승하(2010), , 경성대 교육대학원.
차경수, 모경환 저(2009), 『사회과 교육』, 동문사.
황범주(2008), , 안양대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