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드레퓌스사건 - 현대사 속에서 지식인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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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 드레퓌스사건 - 현대사 속에서 지식인은 누구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Ⅰ. 드레퓌스사건
1. 드레퓌스사건의 줄거리
2. 드레퓌스사건의 사회적․경제적 배경
3. 드레퓌스사건의 의의

Ⅱ. 프랑스 지식인
1. 20세기 프랑스 지식인의 탄생
2. 프랑스 지식인들의 상상력과 도전
3. 지식인에 관한 총체적 물음 - 지식인상

Ⅲ. 바이마르공화국의 지식인과 정치문화
1. 근대적 독일 지식인의 탄생
2. 격동의 시기 바이마르와 지식인

Ⅳ. 근대, 탈 근대 지식인
1. 근대적 지식인론
2. 탈근대적 지식인론

Ⅴ. 우리나라 지식인
1. 우리나라 지식인의 역사
2. 대표적 지식인들
3. 현대에 제시된 바람직한 지식인상
4. 새로이 제안되는 지식인의 방향

Ⅵ. 신지식인
1. 신지식인의 등장배경
2. 신지식인이란
3. 신지식인의 사고에 관하여
4. 신지식인이 되기 위한 자세에 관하여
본문내용
프랑스는 다양성을 수용해 민주주의의 용광로 안에 녹여낼 수 있는 저력을 가진 나라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 힘은 어떻게 얻어지는 것일까? 1789년 대혁명 이후 수많은 부침을 거치며 다져놓은 민주주의와 인권 존중의 전통은 관용(tolerance)의 정신으로 이어지면서 종교적․인종적․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도록 가정에서 , 학교에서, 사회에서 최우선의 덕목으로 다루어진다. 교육은 천성을 교정하는 제 2의 인성이다. 다민족, 다종교, 다문화를 담고 있는 프랑스는 온갖 종류의 차별을 공화주의의 가장 큰 적으로 간주한다. 부와 영광의 대가로서 얻은 제국주의침탈자라는 수치스러운 딱지를 벗겨내기 위한 몸부림은 이런 식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런 항시적 각성을 가능케 하는 것으로, 우선 지식인들의 적극적인 자기 역할 수행과 시민 각자의 성숙한 민주 시민 의식을 들 수 있다.
현대 프랑스를 지탱시키는 이 두 가지 뒷심이 본격적으로 움트기 시작한 것은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서였음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프랑스 국민을 ‘정신적 내란 상태’로 몰아갔던 이 사건은 1백여 년이 지난 오늘도 상징적 시사성을 띠고 있다. 특히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집합명사로서의 지식인(intellectuals)이라는 단어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드레퓌스 드레퓌스 Dreyfus, Alfred 1859.10.9 ~ 1935.7.1 유대계 프랑스 육군 장교


사건의 진행과정에서 등장하였다. 물론 이 단어가 출현하기 전에도 이 단어가 지칭하는 그러한 특성을 가진 개인이나 집단은 존재하였다. 근대 초의 서구 계몽주의자들 가운데 이러한 인물들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뿐만 아니라 19세기 중엽경에는 폴란드와 러시아에서 인텔리겐챠(intelligentsia)라는 단어와 이 단어로 지칭된 사회집단이 출현하였다(Gella, 1988: 15이하). 그렇지만 지식인 집단에 관한 본격적인 이론적 논의는 드레퓌스 사건 이후인 20세기 초반에 와서 비로소 시작되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 나타난 프랑스 지식인의 모습과 이에 덧붙여 독일 지식인, 서양에서 논의되고 있는 근대, 탈근대 지식인과 이것이 가지는 의미, 그리고 우리나라 지식인, 신지식인에 대해 살펴보고 지식인이란 누구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수택, 근대 탈근대 지식인, 한국사회학회 34권 4호, 2000
김종인, 한국의 대학과 지식인은 왜 몰락하는가, 집문당, 2004
노서경, 지식인이란 누구인가, 책세상, 2001
아르망 이스라엘, 다시 읽는 드레퓌스 사건, 자인, 2002
오인석 편, 바이마르 공화국, 삼지원, 2002
한완상, 민중과 지식인, 정우사, 1978

조선일보 2002.08.16 - 김호기 교수의 '말, 권력, 지식인'
‘지식층의 형성과 지식인’
- http://seoul600.visitseoul.net/seoul-history/minsok/txt/text/2-5-2-2.html
오댕사건, 자말라 부팟차 사건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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