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1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1
 2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2
 3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3
 4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4
 5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5
 6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6
 7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7
 8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8
 9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9
 10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래놀이치료이론의 정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
Ⅰ. 개요
1. 모래놀이 치료
①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모래놀이치료는 인간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려는 힘이 있다는 가정 아래 출발하는 비언어적이고 비합리적 치료 양식으로, 정신 내적 경험이 정서적, 정신적 동화과정을 거쳐 표현되는 개별화된 놀이형태이다. 내담자는 모래상자에 표현되는 요소에 직면하면서 치료자와 친밀한 경험을 나누게 되고, 또한 여러 가지 소품으로 삼차원의 구상, 추상적 디자인의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모래 그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내부 세계와 접하며 자신의 환타지 세계를 표현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② 모래놀이 치료자의 자세
모래놀이치료는 개인의 심리적, 생리적 경험과 탐구적 통합 기능을 함께 자극하기 때문에 치료자 스스로가 모래놀이 경험의 축적과 이를 통한 깊은 자기 탐색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자 스스로가 모래상자 안에서 자유롭게 느낄 때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창의적인 치유가능성을 존중하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다.
치료자의 절제력, 내담자에 대한 깊은 공감, 인간성에의 존중이야말로 내담자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치료자 자신이 오랜 기간 모래그림을 만들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스로 모래놀이의 즐거움과 정신에 작용하는 모래의 힘을 느껴보아야 하며 이를 통해 자신과 대면할 수 있어야 하고 즐거움, 분노, 고통을 느끼고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모래놀이치료의 기능
내면의 느낌, 지각, 개인의 독특한 정신 내적 현실과 외부세계의 현실 연결
정신의 무의식적이고 비언어적 측면과 의식적이고 언어적인 측면을 연결
존재의 통합된 부분인 놀이, 상상력, 공상의 욕구를 자극
심상사고를 활성화하여 창의성과 자발성을 키워줌
불일치 하는 생각과 느낌, 상상 또는 명확하지 않은 이미지와 의식의 흐름을 물리적으로 창조하며 변형, 인간의 영혼, 마음, 지적능력, 신체를 함께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의 전 존재를 온전하게 드러나게 해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