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

 1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
 2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2
 3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3
 4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4
 5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5
 6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6
 7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7
 8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8
 9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9
 10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0
 11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1
 12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2
 13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3
 14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4
 15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5
 16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6
 17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7
 18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8
 19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19
 20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절차
연구 결과
1. 미술관 소비의 관계 지향적 성격
2. 참여의 즐거움
3. 작품의 인지적 이해를 통한 체험
4. 정서적 몰입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미 40여 년 전에 현대는 ‘미술관의 시대’로 규정된 바 있다. 전 세계적인 미술관의 확산과 웬만한 중소 도시에도 미술관이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오늘날은 바야흐로 ‘미술관이즘(museumism)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월간미술, 2000) 또한 문화예술이 국가경쟁력에 있어서 주요한 개념이란 점을 인식하면서 국가의 정책적 지원으로 인해 미술관과 전시회의 양적 측면 뿐 아니라, 전시회의 수준이나 다양성의 측면에서도 보다 풍성해지고 있다. 한편, 주 5일제 근무의 시행으로 여가활동의 시간이 많아지고 여가활동의 선택의 폭도 넓어지면서, 미술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또한 증폭되고 있다. 단지 시간적 여유의 증가만이 사람들의 발길을 미술관으로 향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Kolb(2000)가 주지한 것처럼, 사람들은 기분전환(relaxation), 즐거움(amusement), 친구나 가족과의 사회적 교류 등의 혜택을 주는 여가선용, 사회적‧의식적(social‧ritual) 욕구 충족, 자기 계발 등의 폭넓은 목적을 갖고,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의식은, 우리 시대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인 ‘웰빙’이 추구하는 높은 삶의 질 달성과 관련하여, 미술관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에도 적용된다. 다시 말해, 미술관 관람 등의 문화 예술 활동은 곧, 오늘날의 문화 코드로 인식됨으로서,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과거의 교육과 고급문화의 공간으로만 여겨지던 미술관은 열린 공간, 휴식 공간, 학습의 공간, 평생교육의 공간 등 그 기능면에 있어서,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수식어를 달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경호(2002). 미술관의 효율적 경영을 위한 관람객 연구: 국내 주요미술관 관람객 조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행정학 전공 석사 논문
김재준, 유종균(2003). 한국의 미술관과 문화소비자: 국립현대미술관 관람객 설문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3. 7-36
김영주(2004). 관람빈도에 따른 미술관 관람객 특성에 관한 연구: 국립현대미술관의 진경, 그 새로운 제안 전, 관람객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박물관 미술관학과 석사 논문
김찬동(2003). 관람객 연구의 새로운 도전: 로스 루미스의 방법론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3. 37-53.
남경화(2000). 뮤지엄 체험 향상을 위한 관람자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석사논문
안성아, 한민희, 박세훈 & 이진(2001), 문화상품 소비자의 행태적 세분화, 광고학 연구, 12(4)
양지연(2003). 미술관 관람객 연구의 성과와 과제: 20 세기 이후 미국의 연구를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3. 68-97.
이보아(2003). 문화소비관점에서 접근한 박물관 관람객의 소비행태. 예술경영연구3. 98-130.
이현정(2004).미술관 관람객 개발을 위한 관계마케팅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미술관 박물관 경영전공 석사논문.
유창조, 성영신, 박주영, 이재형 & 차승우(1999). 매장에서의 고객-판매원의 관계형성에 관한 Naturalistic Inquiry. 소비자학연구. 1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