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
 2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2
 3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3
 4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4
 5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5
 6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6
 7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7
 8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8
 9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9
 10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0
 11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1
 12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2
 13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3
 14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4
 15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5
 16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6
 17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7
 18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8
 19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통상관련기구 - 국제통화기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제통상기구
목 차
Ⅰ. 서론
Ⅱ .국제통상기구의 개관
Ⅲ.국제통상관련기구
(1) 국제통화기금
(2) 국제부흥개발은행
(3) 관세 및 무역에관한
일반협정
(4) 세계무역기구
(5) 경제협력개발기구
(6) 지역협정
① 유럽연합
② 북미자유무역협정
③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Ⅳ. 결론
I. 서 론
세계 어디를 둘러보아도 이제 자급자족경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국제 간에 재화 및 서비스의 거래뿐만 아니라 자본과 노동 등의 거래도 활발해졌는데, 이와 같은 모든 국제경제 거래를 총칭하여 국제통상이라고 한다.
국제통상이란 쉽게 말해서 지역산물 등 자연적 조건이 이질적이며, 제도조직관습 등 사회적 조건이 동질화 되어 있지 않는 나라와 나라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물자의 교류현상을 말한다.
국제통상은 그 경영주체를 중심으로 한 개별 경제적 입장에서 본다면 한 나라의 경영이 매매 또는 교환이라는 수단에 의하여 외국에 살고 있는 사람을 상대로 물자의 국제교류를 함으로써 경제적 효과를 얻으려고 하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II. 국제통상기구의 개관
오늘날의 국제경제활동을 관장하고 있는 국제경제질서는 전후에 형성된 브레튼우즈 시스템을 기본으로 한다. 브레튼우즈 시스템은 1차 대전과 2차 대전 사이에 경험하였던 통화질서의 문란, 보호주의의 총돌 등으로 인한 파국적인 경제현상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전후의 세계경제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출범하였다. 당초의 협정초안은 주로 환율의 안정을 통한 국제통화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하였으나 통화기구의 설립만으로는 목적달성이 어렵다는 인식 하에 협정체인 ‘GATT’의 형태로 1995년 WTO가 출범할 때까지 국제무역질서를 관장하게 되었다.
UN도 UN 경제이사회와 UN 무역개발위원회를 설립함으로써 국제경제협력을 위한 주요 조정기구의 역할을 맡았다. 이와 함께, 일부 국가 간의 협력을 위한 기구도 세계경제질서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989년에 출범된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는 아시아 태평양에 위치하고 있는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이 모두 참여하는 협력기구로서 무역 및 투자의 자유화 및 활성화를 위한 논의의 장을 형성하였다. 참여하는 국가를 기준으로 할 때 1995년 출범한 WTO가 가장 광범위한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WTO는 무역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실질적으로 거의 모든 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III. 국제통상관련기구
1944년 브레튼우즈(Bretton Woods)회의에서 채택된 국제통화기금협정(Articles of the Agreement of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에 의거하여 설립된 전후 국제금융기구를 말한다.
1930년대에 나타난 각 국의 경쟁적인 외환조작과 교역통제를 제거하고, 2차에 걸친 세계대전을 통해 경험한 국제통화와 외환의 불안정을 지양함으로써 단기적 국제수지의 불균형국에 외화자금을 공여하고 국제수지의 균형을 도모하는 한편 외환률의 조정, 외환제한의 실시를 제한함으로써 다국적 결제제도의 확립과 세계교역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IM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