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위르겐 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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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위르겐 하버마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내용요약
1, 의사소통 행위 이론
2, 생활세계 식민화
3, 생활세계 식민화와 토의 민주주의
4,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 행위 이론

"하버마스의 방대한 작업을 소개하는 짧은 글에서 많은 욕심은 없다. 때문에 여기서는 모든 사회철학자들의 핵심적인 논의라고 할 수 있는 시대 진단'과 '대안 제시'에 국한하여 그 의미를 주고받는 우리가 이제 논의의 출발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p 311

의사소통적 합리성 개념은 한 측면에서 타당성 요구의 추론적 합리성을 가리킨다면, 다른 측면에서는 의사소통행위자가 그들의 표현에 대해 타당성 요구를 제기할 때 취하는 세계와의 관계를 가리킨다. 하버마스에 따르면, 베버 Max Walar (1804~ 1920)를 비롯하여 프랑크푸르트학파 1세대들로 하여금 근대화 과정을 단지 도구적인 선의 지배나 그로 인한 총체적 물화로 진단하게 만든 근본 원인 중의 하나는 그들이 사회적 행위를 너무 협소하게 규정한 데 있다. 베버는 사회적 근대화에 대한 해석에서 목적합리적 행위 유형의 확산에만 주목했으며, 이러한 영향 아래에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1947)은 근대화 과정뿐 아니라 문명화 과정 전체를 자기 보존을 위한 도구적 행위와 도구적 이성의 확대 과정으로 해석하게 됐다는 것이다.(M. 호르크하이머의 작업을 소개하고 평가해보고자 한다. 그렇지만 하버마스의 시대진단과 대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작업들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 행위 이론을 간략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를 도구적 행위로 환원하는 이러한 해석의 근저에는 근대적 의식철학 모델이 존재한다. 데카르트 이후 자기의식의 확실성으로부터 출발하는 근대 의식철학은 주체와 객체라는 근본 구도 속에서 세계를 이해하고자 했다. 그런데 이렇게 주체 - 객체 구도를 전제하게 되면 타인을 포함한 세계 전체, 나아가서는 자기 자신 역시 주체의 대상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 하버마스는 상호 주관성, 즉 나와 너의 관계의 측면에 착안하여 포괄적인 이성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근대적 이성의 협소화를 비판하고, 나아가서 복합적인 근대의 자원들을 포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했다.” p 312
참고문헌
철학아카데미, 동녘
하고 싶은 말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 이론과 생활세계 식민화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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