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에 관한 모든 것

 1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
 2  용기에 관한 모든 것 -2
 3  용기에 관한 모든 것 -3
 4  용기에 관한 모든 것 -4
 5  용기에 관한 모든 것 -5
 6  용기에 관한 모든 것 -6
 7  용기에 관한 모든 것 -7
 8  용기에 관한 모든 것 -8
 9  용기에 관한 모든 것 -9
 10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0
 11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1
 12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2
 13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3
 14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4
 15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5
 16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6
 17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7
 18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용기에 관한 모든 것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 고 서
제 목: 용기에 관한 모든 것
1. 용기의 의미
웹스터 사전에는 용기란(courage) “지성이나 혹은 감성의 마음 표현, 위험하거나 두려움 혹은 어려운 일을 만날 때 대처 할 수 있는 마음과 정신, 또 용감하게 하고 유지하게 하는 확신” 이라고 말한다. 사전에서는 이 말을 연결시켜서 용기란 극도의 어려움과 위험한 일을 만났을 때 주저하거나 후퇴하지 않는 굳건한 정신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용기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정의를 위하고 공공의 유익을 위하며 진리를 위하여 더구나 자기가 받은 바 사명을 위하여는 아무리 어려워도 낙심하지 않고 담대히 싸우는 그 마음과 기질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의미에서는 어떤 여려운 상황이나 곤란한 환경을 이겨내고 극복하기 위해서 정신적으로 필요한 신념의 산물이며, 용기는 미래를 발전과 전진으로 만들 수 있는 무형의 자산이며 육체적으로 강한 힘은 순간적으로 발산하지만 용기는 정신적으로 강하게 튼튼하게 성숙시키고 성장을 보장 하는 백지의 위임된 수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생활과 사회 생활 속에서 겪어야하는 갈등과 실패는 지뢰밭처럼 놓여 있습니다.
이런 장애물을 넘고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의 강한 힘을 발동시켜주는 에너지가 바로 용기이며, 용기는 삶의 성공과 실패를 나누어 주는 정신적인 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초등학교 도덕과 에서“용기”의 의미와 활용의 중점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용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위인이나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것처럼 표현 되어 있다.
하지만 용기는 에베레스트 등반이나 해저탐험을 할 때 필요한 굉징한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많다. 이런 주변에서 쉽게 용기라는 덕목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학생들에게 제시 하는 것이 도덕 교과에서 더 중요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 새로운 일을 해보는 것, 힘든 일을 참는 것도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또 맛있는 사탕 하나는 내일을 위해 남겨두는 것, 캄캄한 방에서 혼자 잠자는 것, 무서운 놀이기구를 한번 더 타는 것이 모두 용기 있는 행동이다.
새로운 동네로 이사 갔을 때 친구에게 먼저 말을 걸거나 말다툼한 뒤 먼저 사과하는 일도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위해 가져야 할 용기이자 덕목이다.
이런 초등학교 도덕과 에서의 용기의 의미를 바탕으로 활용할 때의 중점을 알아보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