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
 2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2
 3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3
 4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4
 5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5
 6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6
 7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7
 8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8
 9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9
 10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0
 11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1
 12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2
 13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의 진실된 의미에 대하여...』
1. 배려에 대한 논의의 시작
언제부터인가 우리들은 이성적 능력보다, 감성적 능력을 강조해 오고 있다. 그래서 인지, 예전처럼, 지능지수(IQ) 만을 강조하고 이것만을 측정하기 보다는, 이와 더불어 감성지수(EQ), 도덕지수(MQ), 사회성지수(SQ)도 같이 고려하고 이러한 것들에 대한 측정방법도 다양하게 논의하고 있으며 위와 같은 지수가 높은 사람들도 대우해주기 시작했다. 또한 서점에 나가도, 배려·공감·대인관계에 대한 책들이 서점의 메인 파트를 차지하면서 이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증해 주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아직, 이에 대한 관심만큼, 배려·공감·대인관계에 대한 뚜렷한 정의, 그 중에서도 배려에 대한 정의는 아직 미흡한 것 같다. 왜냐하면, 얼마 전 도덕과 교육시간에 함께 감상했던, e채널의 ‘호랑이와 암소’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려가 깊다 혹은 없다’를 단순히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예를 들면, 자신은 정작 구세군 냄비나 텔레비전의 ARS서비스 등을 통해, 불우이웃이나 노약자나 장애인을 도와준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탤런트 문근영이 몇 년 동안 기부를 해왔음이 알려졌을 때는-자신이 스스로 알린 것도 아님에도- 기부의도를 의심하고, 가족사를 비난하며 선행의 의도를 비하하고 폄하한 것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배려의 사전적 의미가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애쓰는 마음’임에도 불구하고, 나와 다른 누군가가 또 다른 사람을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애쓰면 그것은 당연한 것이고, 때로는 ‘그 의도’가 의심되는 것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배려와 공감을 잘하고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정말, 누군가를 ‘배려’를 할 때 순수한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의도가 있었다면-꼭 무엇을 얻기 위한 계산된 의도가 아니라, 의무감과 같은 것들일지라도- 우리는 이러한 ‘배려의 태도’를 비난하고 폄하해야만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논의를 알아보기 위해, 나는 도덕과 교육 수업 시간을 통해 알게 된, 두 여성학자인 ‘길리건’과 ‘나딩스’를 먼저 소개해 보려고 한다.
2. 배려에 대한 두 학자의 의견
▶ 길리건의 이야기
길리건의 첫 번째 업적- 여성의 배려에 대한 도덕성의 가치 높임
앞서 우리는『도덕과 교육』시간을 통해, 콜버그(Kohlberg)가 인지 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단계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의 도덕 판단력을 길러주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이러한 정의적 도덕성은 우월한 것으로 남성적 특성의 것이며, 이와 반대로 여성적 특성인 배려의 도덕성은 여성의 무능력에서 오는 것으로 생각했음을 공부한 바 있다.
길리건은 위와 같이 주장하는 콜버그의 의견에 대해 반기를 들며 논의를 펼치고 있다. 즉, 그녀에 따르면 도덕성은 정의의 도덕성과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며, 이 둘은 어느 하나가 우위에 있고, 다른 하나는 열등의 위치에 서있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가치를 지닌 것임을 주장하며, 배려의 도덕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자 했다.
이를 위해 그녀는, 하인즈의 딜레마에 대한 11세 소년인 제이크(Jake)와 소녀인 에이미(Amy)의 대답을 인용하고 있는데 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배려 윤리와 도덕』p.54~55.
이 딜레마에서 정의의 목소리를 보여주는 소년 제이크는 다음과 같은 대답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울력 박병춘 지음
‘강의 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