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문제점

 1  청소년의 문제점 -1
 2  청소년의 문제점 -2
 3  청소년의 문제점 -3
 4  청소년의 문제점 -4
 5  청소년의 문제점 -5
 6  청소년의 문제점 -6
 7  청소년의 문제점 -7
 8  청소년의 문제점 -8
 9  청소년의 문제점 -9
 10  청소년의 문제점 -10
 11  청소년의 문제점 -11
 12  청소년의 문제점 -12
 13  청소년의 문제점 -13
 14  청소년의 문제점 -14
 15  청소년의 문제점 -15
 16  청소년의 문제점 -16
 17  청소년의 문제점 -17
 18  청소년의 문제점 -18
 19  청소년의 문제점 -19
 20  청소년의 문제점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문제점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 소 년 의 문 제 점
목 차
Ⅰ. 들어가는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page
Ⅱ.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2 page
Ⅲ.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적인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5 page
Ⅳ. 청소년문화와 문제행동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page
Ⅴ. 청소년 문제상담의 기독교적 접근. . . . . . . . . . . . . . . . . . . .15 page
Ⅵ. 나가는 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9 page
Ⅰ. 들어가는말
청소년기는 누구나 반드시 겪고 지나오는 역동기로 그전까지는 부모의 뜻대로 아무 거부감없이 받아들여오던 것이 청소년기를 맞아 겉잡을 수 없이 밀려오는 파도를 가슴에 채 안기도전에 밀려오는 파도의 모습의 경이로움에 감탄하는 시기라고 표현하고 싶다. 그러다보니 눈에 보이는 즐거움 때문에 미쳐 파도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것을 보지 못하게 되므로 그들은 화려함이 끝남과 동시에 아니 어떤 경우에는 채 끝나기도 전에 우울, 소외, 혼동, 거부, 분노, 그리고 외로움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의 꿈이 악몽으로 변할 때 아이들은 심지어 배신감마저 느끼기까지 한다. 자기에게 아주 중요했던 사람이 세상을 떠나고, 약물의 유혹은 그들을 비참하게 하고, 부모가 그들을 실망시키며, 학교는 더 이상 흥미가 없어진다. 사춘기 청소년들을 불안정한 시기 또는 접촉을 회피하려는 시기로 보는 경향이 있으나, 이런 문제에 있어서 십대들은 선택의 폭이 극히 좁다. 그들은 스트레스, 변화, 그리고 혼동이 많은 청소년 문화에 직면해야만 한다.
특히 현대에 들면서 청소년문제가 극에 달하였다고 말하면서 불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무서운 존재이다.”, “학교폭력, 과연 이대로 좋은가?”, “물불을 가리지 않는 십대들”, “살인도 서슴지 않는 청소년 비행”등의 제목으로 매일 같이 보도되고 있는 신문기사와 TV 뉴스를 대하다 보면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닐 듯 싶다. 한편, 어떤사람들은 청소년을 “꿈과 희망의 세대”, “조국의 미래”, “젊음과 용기의 상징” 등으로 격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청소년을 편리에 따라 두 가지 극단적인 존재로 해석하는 것은 청소년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와 합리적인 지도대책을 마련하는데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한상철,「청소년학 개론」(서울:중앙적성출판사,1998), p.29.
청소년을 무섭고 두려운 존재로 비약해서 해석하는 관점은 비행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을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지도대책을 강구하려는 입장에서 나온 생각일 것이다.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부정적 정체감(negative identity)이나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lfilling prophecies)을 형성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 청소년은 문제아도 아닐뿐더러 미래의 주인공도 아니다. 청소년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성인들과 동일한 사회에서 공동체적 삶을 만들어 가는 존재이다. 아침이면 등교하고, 학교에서 공부하고, 친구들과 어울려서 교우관계를 확립해 나가고, 집으로 돌아와서 가족들과 즐겁고 편안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과정의 어떤 부분에서 문제를 가지기도 하는가 하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공부를 못한다고 인생 전체가 실패하거나 열등한 것이 아니며, 하교길에 친구와 싸웠다고 해서 모든 대인관계가 단절되고 사회생활에서 탈락하는 것도 아니다. 생활의 일부분을 보고 그들의 삶 전체를 판단하는 오류를 범한다면, 성인들의 고정관념이야말로 치유되어야 할 일차적인 과제일 것이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그 시기에 어떠한 생각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그들을 이해하고 함께 걸어갈 수 있지 않나 싶다.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적인 특성, 청소년문화와 문제행동, 청소년의 종교 심리학적 이해, 청소년 문제상담의 기독교적 접근을 다루어 이시대의 청소년들의 바른지표를 우리 기독교에서 심어주고자 한다.
Ⅱ.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1. 청소년의 개념
인간성장 중에 청소년기만을 별도로 개념화할 수 없다고 하였다. 즉 ‘이것이 청소년이다’라고 정의할 수 없고, 다만 성취인이 되어가는 과정에 있을 뿐이라고 하였다. 독일의 교육학자 Poggeler의 말
청소년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들과 발달단계로서의 청소년기의 특징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규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청소년은 아동의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인 존재이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현재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자이며, 안정되어 있지 않다. 신체적인 면과 지적인 면 그리고 정서적인 면 모두에서 그들은 미성숙의 상태에서 성숙의 상태로 발달되어가는 과정에 있을 뿐이다.
둘째,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갖고 있지 못한 소년(소녀)과는 구별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적 호기심은 모두에게 있다. 그러나 소년들에게 생식능력은 없다. ‘조숙한 어떤 소녀가 임신을 하였다’는 표현은 적절치 못하며 이 경우 ‘소녀’ 대신 ‘청소년’이라고 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행형법에서 청소년 범죄를 소년범죄로 명명하고 있는 것에 대해, 청소년학에서는 소년과 청소년을 동일시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상 구별된다. 청소년 후기를 청년기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청년기’라는 말보다는 ‘청소년 후기’라는 용어를 본저자는 사용했다. 청년이라는 말은 생애 발달과 정상의 한 단계를 의미하기보다 사회적인 의미를 더 많이 내포하고 있다. 청년은 청소년 후기의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자기독립과 자율적 의사결정권을 가진 성인들까지도 포함하게 된다. 이들은 대체로 성장이 정지된 상태에 있다. 청년이란 말속에는 학문적인 의미보다 사회 통념적인 의미 즉, ‘젊은이’ 또는 ‘아랫사람’을 지칭하는 경우가 더 많다. 지역의 청년회의소나 마을의 청년회는 50세 미만의 젊은이로 구성되는 조직을 말하는데, 여기서 청년은 단지 ‘젊은 사람’을 뜻한다. 그리고 연장자들의 모임에서 자기보다 아랫사람을 ‘청년’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말 그대로 ‘아랫사람’을 지칭한다. 청년이라고 하였을 때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특성의 발달이 안정 상태에 도달함과 동시에 젊음과 힘을 상징하는 존재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 특성의 발달이 미숙의 상태에서 성숙의 상태로 진행되고 있는 자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김중권 「비행청소년과 신앙적 선도책」(서울:미간행 감리교 신학대학 석사논 문,1981년)
2. 안재정 「비행청소년과 상담」 (한국기독교 청소년선도회 출판부, 1983년)
3. 윤주병 「청소년기의 종교심의 심리학적 고찰」(카토릭 대학 논문집 제Ⅴ 집,1978)
4. 은준관 「교육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0년)
5. 정웅섭 저 「기독교 교육개설」 (서울:기독교 교육협회, 1976년)
6. 한상철 저 「청소년학 개론」 (서울:중앙적성출판사, 1998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