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 목회 철학

 1  나의 문화 목회 철학 -1
 2  나의 문화 목회 철학 -2
 3  나의 문화 목회 철학 -3
 4  나의 문화 목회 철학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의 문화 목회 철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의 문화 목회 철학
Ⅰ. 서론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우리를 주님의 자녀로 택하여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다음의 성경구절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그리스도인이라면 한 번씩은 외웠을 문구이자, 주님께서 우리에게 내려주신 지상명령을 제일 잘 표현해준 성경구절이다. 우리는 우리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주님의 말씀을 들고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전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님께서 주신 지상명령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시대가 변하고 사람들이 변하는데 우리는 말씀을 들고서, 오직 성경으로 주님을 전할 것인가? 시대가 바뀌면서 하나님을 전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도구들이 이용되기 시작했다. 또한 전문화까지 되기 시작했다. 문화의 시대, 정보화의 시대, 디지털의 시대가 도래했다. 사람들의 기호는 다양해졌으며, 말씀을 배우고, 받아들이는 것들에 있어서도 욕구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주님을 전하는데 있어서 혁신적인 방법이 필요하며, 그것을 배우고 전략적으로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시대는 앞서가고 있는데 그리스도인은 그 자리에서 멈추어 있을 것인가. 기존 문화를 선교의 보조수단으로 여겼던 개념에서 탈피하여 더 심화된 사역으로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제 교회의 필수 사역으로 자리잡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는 문화사역에 대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심도있게 함께 생각하고, 고민해가야할 문제이다.
Ⅱ. 본론
1. 문화 목회란 무엇인가.
1)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문화목회
창세기 1장 28절에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다. 문화명령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인간에게 부여해주신 이 땅의 첫 명령이시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당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바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첫 과제인데, 이 성경 구절에서 명령에 따라 행한 결과를 묶어본다면 그것은 문화가 되며, 결론적으로 문화의 창조이다. 또한 그것을 현대적으로 바꾸어보자면 문화의 영역에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도록 행하는 그리스도인의 사역으로 바로 시대적 과제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문화 목회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영접하는 단계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새로 터득하도록 하는 데까지 이끄는 사역으로 현대에 새로 발견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미 하셨던 것을 재발견하는 것이다.
2) 성경에서의 문화 목회
성경에서 복음적 내용을 발견하는 안목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성경을 자기 주장의 기초로 전락시켜버리는 것이 아니라 성경 속에서 문화 목회전략을 찾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자질인 것이다. 성경 속에서 복음의 요소들을 하나 하나 파악하는 것은 삶의 현실에서 복음의 요소들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는 토대가 된다. 복음의 요소에 입각해서 논제를 발견하고 원리를 정리해내는 작업이야말로 성경적인 문화선교전략을 습득하고 실천하는 기초 다지기인 것이다.
구약의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사용하신 문화 목회전략을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첫째로 환상을 사용하셨다. 그리하여 베드로의 사고방식을 바꾸어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것을 가능하게 하셨고, 잘못된 오류와 편견을 벗어내기 위해서 하나님의 권위를 이용하셨다. 또한 자기의 아집과 고집대로 행하려는 인간의 죄성에서 끌어내시기 위해서 베드로에게도 반복적 사역을 하셨다. 가능하지 않은 것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회전략이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는 것이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 된다.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삭개오의 집에 가셨던 일을 보면 예수님의 문화 목회전략또한 알 수 있게 된다. 예수님께서는 죄인의 자리에 들어가시고 그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선포하시게 된다. 이를 통해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과 행위가 효과적이고 결실있는 문화 목회전략이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예수님께서는 유대인 대중들의 잘못된 메시아관과 구원관을 깨뜨리길 원하셨다. 그렇게 해야만 그들에게 참된 구원을 줄 수 있으며, 죄인에 대한 편견과 자신이 의인이라는 것을 깨기를 원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죄인의 자리에 함께 하셔서 그들도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하는 정공법과 죄인으로 여겨졌던 삭개오가 아브라함의 후손이라는 충격요법을 적절히 사용하셨는데 이는 사역목적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