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덕목 - 환경보호

 1  가치덕목 - 환경보호 -1
 2  가치덕목 - 환경보호 -2
 3  가치덕목 - 환경보호 -3
 4  가치덕목 - 환경보호 -4
 5  가치덕목 - 환경보호 -5
 6  가치덕목 - 환경보호 -6
 7  가치덕목 - 환경보호 -7
 8  가치덕목 - 환경보호 -8
 9  가치덕목 - 환경보호 -9
 10  가치덕목 - 환경보호 -10
 11  가치덕목 - 환경보호 -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치덕목 - 환경보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치덕목 - 환경보호
Ⅰ. 정의
환경은 좁게 말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집 주변과 동네에서부터 우리나라, 아시아 크게는 우리의 지구를 말한다. 지구상의 생물 자연환경은 식물계와 동물계로 구성되는 생물집단이 공기 물 흙, 그리고 온도 따위의 환경요인의 영향을 받아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인간은 환경을 떠나서는 살 수 없으며, 다른 생물이 생존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생명유지는 물론 문화도 발전 할 수 없다. 이 모든 것 하나하나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 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과학의 급속한 발전은 인류에게 문명의 이기를 주는 반면 자연의 균형을 파괴하고 조화의 질서를 혼돈 시키고 있다 www. naver.com 백과사전.
. 즉. 환경문제는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삼림파괴, 생물종의 다양성 감소에서부터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유해화학물질의 확산 등 모든 국가, 모든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자연보호의 목적은 첫째, 자연을 가꾸고 정화함으로써 자연의 조화를 지속시키고, 둘째 지금까지 지녀온 살기 좋은 환경을 보전하여 자연의 균형을 유지하고, 셋째 일상생활의 기반이 되는 자연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 보존하려는 데 있다.
1. 환경의 정의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 보다 훨씬 많은 것을 함의한다. 광의로서 환경은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의 실체’라 할 수 있으며 상대적인 의미로는 ‘어떠한 주제를 둘러싸고 있는 유형, 무형의 객체’를 일컫는다(이병승, 2001: 115). 주로 교과서에서 다루는 환경은 자연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대기, 해양, 삼림, 암석, 생태계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환경문제는 인간의 속성 및 그 형태와 자연의 속성 및 그 제약조건의 상호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2. 환경교육의 개념
환경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명료화하여 환경문제에 관한 행동규범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정귀곤 옮김, 1980 :29)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들간의 상호 작용 결과로서 나타나는 환경문제의 복잡한 특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환경문제의 예방 과 해결에 필요한 인식, 지식, 태도, 기능 등을 갖도록 함음 물론, 나아가 환경문제의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것(환경부, 1997 : 208)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태도, 가치관을 친환경적인 것으로 변화시켜, 당면한 환경문 제를 해결하고 다가올 환경문제를 예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교 육적 활동(박경호, 2002 : 30)
3. 환경교육의 필요성
환경에 대한 도덕성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
환경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는데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www.naver.com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지도서
한국 환경운동단체의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을 중심으로), 2002, 박경호.
생태중심주의에 입각한 초등 도덕과에서의 환경윤리 교육 방안 연구, 2004, 유병열.
초등학교 환경윤리교육 내용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모색, 2005, 유덕희.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논의, 조용개
환경교육, 2003, 송원형
생태적 사회윤리, 허영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