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1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1
 2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2
 3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3
 4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4
 5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5
 6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6
 7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자백가 사상의 역할과 기능
서 론
제자백가 사상의 대표적 사상가와 사상을 요약적으로 서술하고 그 당시 사상가들이 혼란했던 시기의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이념과 어떤 실천을 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자백가란
여기서 제자란 "여러 아들"이란 뜻이 아니다. 자는「선생님」이란 뜻으로 쓰였다. 일종의 존칭인 셈이다. 이 "자" 라는 글자가 어떻게 사용이 되었을까?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옛 중국 사람들이 그렇게 사용했기 때문이다. 자가 존칭이지만 단 한 글자로 상대방을 부르기 뭐하면 그 앞에 부(夫) 자를 넣어 부자라고도 했다.(지금도 중국에서는 부자라는 말 앞에 성을 넣어 이부자, 왕부자 하는 식으로 상대방을 존경하여 부르는 경향이 있다) 논어에 보면 제자들이 공자를 일컬어 자니 부자니 하는 것이 이 때문이다. 이런 관례로 후세 사람들은 자신의 스승을 존대하여 자라는 명칭을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이를 테면 맹자, 장자, 노자, 묵자 하는 식이다. 아울러 스승의 언행을 기록한 책도 제자들이 라고 이름 붙이게 된다. 이를 테면 맹자, 장자, 노자, 묵자 하는 식이다. 또한, 대개 자라고 이름 붙는 서적은 자신이 직접 저술한 것이 아니라 그 제자들이 편찬한 것이다. 물론 이 말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확실히 일리가 있다는 점은 지금까지의 이야기로 알 수 있겠다.
아울러 제자라는 용어 뒤에 감초 격으로 달라붙는 백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제가란 "일 백가구"란 그런 뜻이 아니다. 백이란 one hundred의 정수가 아니라 대단히 많다는 뜻이다. 우리 말에도 이런 예가 있는데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허사였다"라고 할 때 백방은 일 백 가지 방법을 동원했다는 말이 아니라 갖가지 방법, 즉 매우 많은 방법을 가리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어서 가란 집이란 뜻 이외에도 전문가(專門家: 중국어로는 專家)란 뜻이 있다. 우리 말에도 대가란 말이 있지 않는가. 어느 방면에 독보적인 성과를 쌓아올린 분을 일컫는 용어이다. 따라서 백가란 매우 많은 전문가란 뜻이다. 무릇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논리적으로 펼친 선생님이라 했으므로 이들은 당연히 그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가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가 한 둘이 아니므로 백가라 했던 것이다. 이러한 제자백가가 가장 활발하게 쏟아져 나온 시기가 바로 춘추전국 시대이다. 이른바 유가니 도가니 음양가니 법가니 묵가니 병가니 종횡가니 ........ 하는 학파가 바로 이것이며, 그들의 학설을 모아 놓은 서적이 바로 노자, 장자, 한비자 등등이다.
유 가
대표적 사상가
공자는 이름은 구이고 자는 중니이며, 춘추말기 노나라의 취읍(현재의 산동성 곡부)사람이다. 공자는 원래 송나라 귀족의 후손이었다. 부친은 숙량홀인데, 그는 안씨 성을 가진 여자와 야합하여서 공자를 낳았다고 한다. 공자는 어려서 부친을 여의고 집이 가난하여 현실에 부대끼면서 여러 가지 기예를 배웠다. 그러다가 창고를 관리하는 위리와 소와 말을 관리하는 승전이라는 벼슬을 지냈고, 그 뒤에는 잠시 동안 사공과 사구의 직책을 역임하기도 하였다. 그는 생애에 있어서 대부분의 시간을 교육에 종사하였다. 전해오는 말에 의하면 제자는 3천명이 있었으며, 그 가운데 뛰어난 사람이 72명이었다고 한다. 그는 또한 옛날의 서적을 정리하여 시경을 간추려 편찬하고 춘추를 지었다. 공자의 언행은 후학들에 의해 논어로 편찬되었다.
맹자는 이름이 가이며, 산동성 추현 사람이다. 그는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었는데 그의 어머니가 최초의 스승이다.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의 한 사람으로서 맹자도 BC 320년경부터 약 15년 동안 각국을 유세하고 돌아다녔으나, 자기의 주장이 채택되지 않자 고향에 은거하였다. 제후가 찾는 것은 부국강병이나 외교적 책모였으나, 맹자가 내세우는 것은 도덕정치인 왕도였으며, 따라서 이는 현실과 동떨어진 지나치게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생각되었다. 만년에는 제자 교육에 전념하였고, 저술도 하였다고 한다.
유가적 관점의 사회적 혼란의 원인
제후국들 사이에는 늘 전쟁이 벌어졌으며, 강대국은 끊임없이 약소국을 침략하였다. 또한 모든 국가가 농업을 경제적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백성의 적극성이 아주 중요하므로 백성은 나라의 보배였고 농업을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백성들이 나라의 보배였다. 여기에 착안하여 나라를 안정케 하는 방법으로 백성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고 백성을 사랑하라는 인사상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