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
 2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2
 3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3
 4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4
 5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5
 6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6
 7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7
 8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8
 9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9
 10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0
 11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1
 12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2
 13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3
 14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4
 15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5
 16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6
 17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7
 18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8
 19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19
 20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 창작론-상징과 비유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상징과 비유
2
8. 상징 만들기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8-3
8-1





8-2
내면풍경의 언어 되기
상상력과 상징
원형상징
8-5
8-4
원형상징 모티브
작품 지도의 예시
3
8-1. 내면풍경의 언어 되기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시인
기억
느낌
의식
연상작용
의미
덩어리
구상적
실체
내적 사유의 과정
감정
생각
언어
상징
4
8-1. 내면풍경의 언어 되기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에리히 프롬
(Erich Fromm)
상징의 언어는
내적인 경험, 감정 및 사고들이 마치 외적 세계에서의 감각적 체험과 사건들인 것처럼 표현된 언어이다.
그것들은 일상적이며 상투적인 논리와는 다른 논리, 즉 시간과 공간이 지배적인 범주가 아닌 강렬함과 연상이 지배적인 범주인 언어이다…….
그것은 그것 자체의 문법과 법칙을 가지는 것으로 우리들이 신화나 동화, 꿈 등의 의미를 이해할 때만 이해 가능한 언어인 것이다
5
8-1. 내면풍경의 언어 되기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나는 初志一貫으로 말을 하면
당신네들은 좆이 일관으로 알아 듣고
다시
나는 初志一貫으로 말을 하면
당신네들은 다시 좆이 일관으로 알아 듣고
또 다시
나는 初志一貫으로 말을 하면
당신네들은 또 다시 좆이 일관으로 알아 듣고
-이선관. 「나는」1983.
「섬」은
80년대 초 우리를 둘러싼 역사와 사회의 현실이 젊은 청년들에게
▶힘겹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좌절과
▶서로 바라보기만 하고 어울릴 수 없는 존재감과 시대적 갑갑함을 표현하였다.
「나는」도
80년대 소외된 약자의 외로움과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회현실을 희화화하여 하나의 상징 모티브로 표현했다.
시인이 자아와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자아의 세계화를 꿈꿀 때 상징은 태동한다.
6
8-2. 상상력과 상징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상징
은유
복합적
애매한 원관념
계시
은폐
>
독해의 과정→ 추상적 개념을 = 표상화 → 이미지로 나타나는 시어
드러냄의 일면 + 상상력의 확장 = 환기 → 감춤 (암시적 측면)
7
8-2. 상상력과 상징
상징과 비유
시 창작론
시인들에게 사유작용의 힘
불명확하거나 추상적인 사물
가시적이거나 명확한 대상
사물의 내포적 성질
치환
상징
상상력
종합적 사유의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