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1  수업 지도안 -1
 2  수업 지도안 -2
 3  수업 지도안 -3
 4  수업 지도안 -4
 5  수업 지도안 -5
 6  수업 지도안 -6
 7  수업 지도안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 지도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업 지도안
Ⅰ. 수업 형식
- 토론수업모형 중 배심토의(Panel Didcussion)
Ⅱ. 토의모형 선정 이유
(토의식 학습방법의 교육적 가치)
1. 인지적 측면에서 학습자들에게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고와 문제해결의 기능 및 태도를 배울 수 있게 된다.
2. 심리적 가치, 즉 소집단 토의를 통하여 학습자들은 그 집단에서의 소속감 또는 유대의식을 느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구성원 의식과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또한 자아를 각성시키고 집단 속에서 자아 분화를 성취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3.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배양시켜 줄 수 있다는데 가치가 있다. 예컨대 집단사고, 집단문제해결 등을 통하여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을 배우는가 하면 타인에 대한 존중, 타인의 의사에 대한 경청, 타협과 합의 그리고 그 후에 합의된 것을 따르는 책무성 등을 배운다. 의사소통의 기능과 태도, 집단 속에서의 적응기능과 태도,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 등을 배울 수도 있는 것이다.
▶ 최근의 개방적인 정보화사회에서는 권위주의적인 교사에 의한 강의식 수업이 퇴조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주도해 가는 탐구학습이나 토론학습이 권장되고 있다. 특히 토론학습은 사회구성원들이 당면하는 문제를 서로 협의하면서 해결할 것이 요청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교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의 규칙을 지켜서 토론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올바른 토론문화의 형성은 매우 시급한 사회적 과제이다. 토론 학습은 이러한 올바른 토론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도 한다.
* 배심토의(Panel Didcussion)
1) 정의
토의 문제에 관해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4-6명:Panel Member)가 사회자의 사회아래 청중 앞에서 자유 토의하는 방법이다. 배심토의(패널토의)의 발표자들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기에 편리하고 청중들이 쉽게 보고들을 수 있도록 장소의 한 가운데 자리한다. 이 토의법은 참가자들의 사고에 새로운 예비 지식과 견해를 줌으로써 토의 문제에 대한 참여자의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이용되며 형식적인 결론을 맺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의장은 토의를 진행하며 균등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배심토의는 주제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고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이 많은 경우에 효과적이다.
2) 장점
청중과 발표자 사이의 자발적인 의사교환이 가능하다.
질의 응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