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론] 구운몽의 이해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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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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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줄거리
Ⅱ. 교과서에 나타난 『구운몽』
Ⅲ. 환몽구조를 통해 본 『구운몽』 분석
Ⅳ. 사회․ 역사적 현실을 통해본 『구운몽』 분석
Ⅴ. 문학 교육 측면에서 본 『구운몽』의 교육적 함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나라 때 형산 연화봉에서는 서역에서 온 육관대사가 성진을 포함한 제자들과 더불어 법당을 짓고 금강경을 강론하고 있었다. 어느 날 육관대사는 용왕의 예물에 사례하기 위해 성진을 용궁으로 심부름 보내는데 성진은 용왕의 권유에 못 이겨 술을 마셨다가 그만 취하고 만다. 성진은 연화도량으로 돌아오는 길에 여덟 명의 선녀와 돌다리에서 마주쳐 가벼운 장난을 치는데 그날 밤 선녀들을 생각하며 불교의 도가 너무 적막하다는 회의에 빠지게 된다. 성진의 행적과 생각을 알게 된 육관대사는 성진을 내쫓는다. 성진은 인간 세상으로 환생하여 양 처사의 아들 소유小遊로 태어난다.
양 처사 내외 아래서 유복하게 자라면서 성진 즉 소유는 차츰 옛 생각을 잊게 된다. 본래 신선인 양 처사는 선계仙界로 돌아가고, 소유는 홀로 어머니를 모시며 살아간다. 소유는 과거를 보기 위해 서울로 가던 중 화주에서 진채봉을 만나고, 그녀와 혼인을 약속하지만 전쟁통에 헤어지고 만다. 소유는 산속에서 잠시 난리를 피하고 나와 진채봉을 찾아가지만, 진어사댁은 몰락하였으며 진채봉은 서울로 잡혀가 노비로 팔렸을 거라는 얘기를 듣게 된다. 과거 또한 다음해로 미루어지자 소유는 집으로 돌아온다. 이듬해 다시 서울로 떠난 소유는 낙양의 연회에서 계섬월이라는 기녀를 만난다. 계섬월은 소유의 혼인을 기다렸다가 첩이 되겠노라고 약속하며 서울의 정경패라는 규수를 추천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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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국(1990), “구운몽”,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설성경(1994), “구운몽이 지향하는 삶의 주제”, 『인문과학』제72호,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병국(1994), “구운몽 이해를 위한 작가론적 접근”,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이원수(1996), “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김수봉(1999), “고소설에 대한 고등학교의 수준별 교수․학습방법 연구”, 『문창어문논집』제36권, 문창어문학회.
염은열(2000), “고전표현의 세계와 표현교육”, 『고전문학과 표현교육론』, 역락.
전성운(2002), 『조선후기 장편국문소설의 조망』,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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