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

 1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1
 2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2
 3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3
 4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4
 5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5
 6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6
 7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7
 8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8
 9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9
 10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10
 11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그램개발] 은둔형 외톨이의 대인관계 기술 습득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 및 욕구분석
1. 문제분석
2. 욕구분석

Ⅱ.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근거
2. 경험적 근거

Ⅲ. 프로그램 소개

Ⅳ. 예산

Ⅴ. 사업 평가

본문내용
KBS 추적60분과 동남신경정신과가 공동으로 직접 방문 및 전화설문을 통해 실시한 은둔형 외톨이 실태 조사를 통해 규범적 욕구를 살펴볼 수 있는데, 조사 인원은 총 58명으로 성별은 남성 44명, 여성 14명이었고, 연령층으로는 10대 8명, 20대 30명, 30대 16명, 40대 3명이고 1명의 무 응답자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현재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한사람 이상으로 응답한 사람이 60%이상 나타나 대인관계 형성을 완전히 기피하지 않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여기에는 학교와 가정에서의 문제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상황에 대해 대체적으로 벗어나고 싶다고 응답한 것인데, 이를 통해 장래를 위해 좀 더 나은 생활을 희망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무기력한 상황에 처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세상으로 나가게 될 때 어려움이 사회부적응, 취업, 자신감, 돈 문제 등으로 나타나 것과 연결 지을 수 있는데, 세상으로 나가고 싶어도 사회에서의 대인관계 기술 부족이나 다양한 실패 경험에 따른 낮은 자존감, 오랜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자기관리 소홀 등을 가지기 때문에 포기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대인관계 형성 기술, 자존감 향상 등이 필요하며 포괄적으로 사회적 기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은둔형 외톨이들의 자조모임으로 온라인상의 카페를 통해 은둔형 외톨이들의 인지적 욕구가 발견되었는데, 카페 내 투표와 작성된 글을 살펴보면 은둔형 외톨이들이 원하는 욕구로 가장 큰 것이 친구를 구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은둔생황에서 벗어나고픈 생각을 가진 은둔형 외톨이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카페의 글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