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운동기 6단계

 1  감각운동기 6단계-1
 2  감각운동기 6단계-2
 3  감각운동기 6단계-3
 4  감각운동기 6단계-4
 5  감각운동기 6단계-5
 6  감각운동기 6단계-6
 7  감각운동기 6단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각운동기 6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감각운동기 6단계
목차
감각운동기 6단계
I. 1단계 : 반사활동(출생 후~1개월)
II. 2단계 : 첫 번째 변별(1차 순환반응: 1~4개월)
III. 3단계 : 흥미 있는 사상의 재현(2차 순환반응: 4~8개월)
IV. 4단계 : 도식의 협응(8~12개월)
V. 5단계 새로운 수단의 창출(3차 순환반응: 12~18개월)
VI. 6단계 : 상징적 표상(18~24개월)
* 참고문헌
감각운동기 6단계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는 단순한 반사행동만 하고 기본적인 주변의 환경을 이해하는 시기이다. 감각운동은 유아의 행동이 자극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붙여졌다. 유아의 발달은 유아가 태어나는 그 날, 그 시간부터 시작된다. 모든 지적인 발달의 근원은 초기의 감각-운동 행동에 있다. 피아제는 자신의 저서에 유아가 태어나서 2세가 되는 시기까지의 인지적인 발달에 대하여 세심하게 기술하였다.
유아는 대부분의 감각-운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원하는 대상을 얻기 위해 또 다른 대상을 사용한다. 진짜 감정이나 분화된 정의적 반응은 출생 초기에는 없다. 피아제에 의하면 초기 정신발달은 심리적 발달의 전 과정을 결정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중요성이 과소평가되는 이유가 지능과 정서의 발달을 보여주는 단어들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으로 보았다. 유아는 대부분 감각운동에 기초하여 경험한다. 만져보고, 움직여보며 학습한다. 외부세계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발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반복적인 반사활동을 한다. 유아는 이 시기에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유아는 우연히 간단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지만 분명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행동을 수행한다. 또 이 시기에 유아는 대상이 영원하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즉 어떤 대상이 눈에서 사라지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대상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여전히 계속 존재한다고 믿기 시작한다. 피아제는 이 단계의 발달이 완만한 연속적인 과정이고 각 단계들은 이전 단계와 통합하면서 새로운 발달을 나타낸다고 보아 감각운동기를 다시 하위 6단계로 나누었다.
I. 1단계: 반사활동(출생 후~1개월)
태어나서부터 1개월에 해당하는 유아 초기의 반사활동기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전형적인 행동은 미분화되었으며 학습되지 않은 반사적 행동이다. 가장 기본적인 반사로는 빨기. 쥐기, 울기, 큰소리에 반응하기 그리고 활과 무릎, 머리의 움직임이다. 유아는 자극을 받으면 반사를 한다. 어떤 대상이든지 유아의 입으로 가면. 대상을 가리지 않고 빨며. 어떤 대상이든지 손바닥에 닿으면 붙잡는다. 반사행동을 함에 있어서는 대상을 가리거나 차별하지 않는다. 이 시기의 유아에게는 목적이 없다.
반복적으로 재생적 동화를 한다. 그러나 조절도 일어나는데, 젖을 발면서 젖꼭지와 가슴을 구별하는 것 등이다. 생후 몇 주 안에 조절을 발견할 수 있는데. 유아는 젖꼭지가 제시되면 곧 발기 시작하지만, 젖꼭지가 보이지 않게 되면 탐색을 시도하고 이로써 환경을 조절하기 시작한다. 탐색은 반사가 아니며 태어날 때 존재하지 않는다. 적극적인 탐색은 유아의 반사행동에 있어서 하나의 변화이며 이는 조절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