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만리장성

 1  [중국]만리장성-1
 2  [중국]만리장성-2
 3  [중국]만리장성-3
 4  [중국]만리장성-4
 5  [중국]만리장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만리장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리장성의 명칭과 유래

2. 위치
(1) 위치 및 길이
(2) 기원

3. 축조 목적

4. 건축적 특성

5. 만리장성의 모습

본문내용
1. 만리장성의 명칭과 유래
중국에서는 만리장성(萬里長城, Great Wall of China)을 간략히 칭하여 ‘장성(長成)’이라고 부른다. 만리장성은 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의 토목공사 유적이자 중국 고대의 중요한 군사시설로 방어용 성벽이다. 사실 10리는 4Km로, 계산적으로 만리(萬里)는 4,000Km가 되지만 만리장성은 4,000Km가 훨씬 넘는 거리이다. 그러므로 만리장성이라는 말은 긴 성(城)을 강조하기 위한 단어이다. 그리고 모택동 이 만리장성에서 일찍이 “장성을 오르지 않고서는 사내대장부라고 할 수 없다(不到長城非好漢)”이라는 말을 남겨서 유명하고, ‘달에서도 유일하게 보이는 인공 건축물‘이라는 말이 있지만 달에서는 만리장성이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만리장성은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에 1987년 등록되었다.
2. 위치
(1) 위치 및 길이
중국 본토의 북변 즉 몽골 지역과의 사이에 축조된 성벽이다. 만리장성의 동쪽 끝은 허베이성(河北省)의 산하이관(山海關)에서 서쪽은 간쑤성(甘肅省)의 자위관(嘉욕關)에 이른다.
만리장성의 길이는 지도상의 총연장은 약 2,700Km이나 중간에서 갈라져 나온 가지를 모두 합하면 실제로는 약 6,400Km에 걸쳐있다.
(2) 기원
장성의 기원은 춘추시대의 제(齊)에서 비롯되어 전국시대(戰國時代)에는 연(燕) ·조(趙) ·위(魏) ·초(楚) 등 여러 나라가 장성을 구축하였다. BC 221년 진(秦)의 시황제(始皇帝)가 천하를 통일하자, BC 214년에 그때까지 연 ·조 등이 북변에 구축했던 성을 증축 ·개축하여, 서쪽의 간쑤성[甘肅省] 남부 민현[岷縣]에서 황허강[黃河] 서쪽을 북상하여 인산[陰山] 산맥을 따라 동쪽으로 뻗어 랴오둥[遼東]의 랴오양[遼陽]에 이르는 장성을 구축함으로써 흉노(匈奴)에 대한 방어선을 이룩하였다. 다시 한대(漢代)에 이르러 무제(武帝)는 BC 2세기 말에 영토의 서쪽 끝인 둔황[敦煌] 바깥쪽의 위먼관[玉門關]까지 장성을 연장하였다.
진 ·한 시대의 장성은 현재의 장성보다 훨씬 북쪽에 뻗어 있었는데, 그것이 현재의 위치로 남하한 것은 거란(契丹) ·돌궐(突厥) 등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서였다. 즉, 북위(北魏)는 5세기 초에 장성을 보강하고, 중엽에는 수도 평성(平城) 부근에 또다른 성벽을 구축하였다. 또, 북제(北齊)는 6세기 중엽에 오늘날의 다퉁[大同] 북서쪽에서 쥐융관[居庸關] ·산하이관에 이르는 장성을 축조하고 다시 뒤이어 현재의 네이창청[內長城]에 해당하는 곳에 중성(重城)을 구축하였다. 한편, 오늘날의 허난성[河南省] ·산시성[山西省] 경계 북부를 타이항 산맥[太行山脈]을 따라 남하하는 장성도 북주(北周) 방어대책으로 그 무렵에 축조된 것인 듯하다.
하고 싶은 말


만리장성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글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