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

 1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1
 2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2
 3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3
 4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
목차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
1. 통제
2. 매개변수
3. 조건변수
* 참고문헌
다원분석의 주요 개념과 통계적 유용성
다원분석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세 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다원분석 수준의 통계기법들은 여러 변수 간의 상호관계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으며, 가설에서 설정한 변수 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해 주는 한편, 여러 개의 독립변수들을 사용함으로써 종속변수에 대한 설명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여기서는 다원분석 수준에서 주로 활용되는 통계기법으로 회귀분석(다중회귀분석, 로지스택회귀분석), 판별분석, 요인분석, 경로분석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에 앞서 다원분석의 주된 기능인 종속변수에 관한 설명력 향상 과 변수관계의 명확화에 대하여 살펴본다.
먼저, 다원분석은 종속변수에 대한 설명력 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개의 독립변수들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사회현상 또는 문제(예 : 청소년 가출)는 여러 가지의 원인들(예 : 양육방식, 비행친구, 학교중퇴,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등)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며, 따라서 여러 개의 변수를 이용한 다원적 분석은 종속변수의 발생에 대한 설명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다. 이 경우 여러 개의 독립변수들 중에서 종속변수와 관계있는 변수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아가 종속변수에 대한 관련성의 정도를 비교할 수도 있다.
한편, 다원분석수준의 검증은 변수 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해 준다. 제3의 변수(외생변수)의 통제, 매개변수, 조건변수를 도입한 후, 그 결과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원래의 관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게 된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한 변수 간의 원래관계가 변화하게 되는지, 혹은 변화하였다면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원래 설정한 두 변수 간의 진정한 관계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제3의 변수가 통제, 매개, 조건변수의 역할을 하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1) 통제
통제(control)란 두 변수 간의 관계가 진정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외부변수의 개입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을 이른다. 현재 나타나는 관계가 실제로 두 변수 간의 작용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외부변수가 작용하여 공변성과 시간적 우선성을 일으키는 것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을 통제라고 한다.
통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가 제3의 변수(통제변수)의 작용에 의해 달라지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진정한 관계는 다른 변수들의 영향력이 통제되었을 때 명확히 알 수 있다. 만약 제3의 변수를 통제한 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였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가 사라진다면 통제 전에 보였던 두 변수 간의 관련성은 외생변수가 두 변수 모두에게 작용하여 초래된 것이므로 실제로 두 변수의 관계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가식적 관계 또는 의사관계(spurious relationship)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