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 위기의 정치, 행정적 배경

 1  복지국가 위기의 정치, 행정적 배경-1
 2  복지국가 위기의 정치, 행정적 배경-2
 3  복지국가 위기의 정치, 행정적 배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국가 위기의 정치, 행정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지국가 위기의 정치, 행정적 배경
복지국가의 확대를 억제시키는 정치 행정적 요소로는 정책수단의 비효율성화 정책결정과정 및 정책이슈의 변질을 들 수 있다. 국가지원은 경제적 우선순위로 제한되고 지시되며, 특별한 이념적 틀에서 조직된 정치투쟁의 산물이기도 하다. 이 국가지원은 자본주의경제의 요구에 도움이 되고, 아울러 이들 요구의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데 있어 투쟁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복지국가에 따른 비효율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복지국가의 원칙과 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대중의 지지는 정책형성가들에겐 구속요인이 되며, 정치엘리트는 여론에 긴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교 이에 대한 증거로서 Page와 Shapiro는 과거 반세기동안의 정책변화와 여론의 변화에는 많은 일관성이 있으며, 고차원의 정책변화는 여론의 변화에 뒤따른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Ginsber 는 여론은 정치엘리트에 의해 상당한 정도로 조종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투표(polling), 매스미디어 및 PR( public relations) 등을 사용함으로써 현대국가는 대중여론의 조종과 관리에 관한 많은 것을 습득하였다.
또한 복지국가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에 의해 시민은 그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그것을 보호해야 한다는 동기를 제공받게 된다. 그런데 1970년대에 복지국가 프로그램의 규모와 수립(elaboration)은 다양한 사적 수급자격과 공적 규제를 바탕으로 가능성(possibilities)과 우연성(contingencies)의 복잡한 구조로 가족들에게 제시되었는데, 이들 각각은 장시간에 걸친 이익집단 간의 협상과정의 결과로 이해될 수 있고 이들 당사자의 관리, 노동집단이나 정치집단 등은 그 이익집단에 해당된다.
이런 점에서 복지국가는 주요 소득의 결정에 있어 중요한 무대가 되었고, 어떤 급진적 반복지국가적 정당이나 연합 등은 보통선거와 산업행위에 대한 권리라는 민주적 질서 하에서 성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다.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은 시장을 포함하고 제한 통제하려는 데서 비롯된다. 그러한 측면에서 복지국가의 재편은 정부의 구조, 특별한 정당정치와 실제 등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국가정책은 시장기준의 부재, 공공정책의 형성, 정치적 압력 및 이익집단의 요구뿐만 아니라 예산상의 제약 등이라는 목표에서 형성된다.
이러한 복지국가의 재편전략도 자신들의 이익이 위협당하는 집단의 저항과 반대에 부딪히게 된다. 특히 1970년대와 1980년대의 북미 및 서구의 복지국가들의 저성장과 축소라는 상황 하에서 중도적인 정치적 스펙트럼은 복지국가의 확대를 지지하지 않음으로써 저항에 부딪히게 되었다.
특히 1980년대의 정치적 반대로 복지국가는 혐오와 축소의 대상으로 되었다. 이러한 복지국가에 대한 반대는 가족 및 지역사회의 황폐와 관료화에 대한 보수주의적 대응의 일환으로 이해될 수 있다.
협의의 관점에서 복지국가에 대한 반대는 적어도 그 복지국가의 성격변화로 이해될 수 있는데, 그 변화는 다음 세 가지로 구분된다.
1/ 성장의 한계
2/ 1960년대 이후 미국의 복지국가의 규모가 경제성장률처럼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