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질병유발미생물

 1  인체질병유발미생물-1
 2  인체질병유발미생물-2
 3  인체질병유발미생물-3
 4  인체질병유발미생물-4
 5  인체질병유발미생물-5
 6  인체질병유발미생물-6
 7  인체질병유발미생물-7
 8  인체질병유발미생물-8
 9  인체질병유발미생물-9
 10  인체질병유발미생물-10
 11  인체질병유발미생물-11
 12  인체질병유발미생물-12
 13  인체질병유발미생물-13
 14  인체질병유발미생물-14
 15  인체질병유발미생물-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체질병유발미생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체질병유발미생물●
◎식중독을일으키는미생물
○병원성대장균
병원성 대장균이란
대장균이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은 19세기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건강한 변중의 대장균과 설사변중의 대장균을 구별하는 방법이 1945년에 확립되어 비로서 병원성대장균이라고 불리워지게 되었습니다. 침습성대장균은 이질균과 같이 병원성을 가진 대장균으로 감염되었을 경우 대장의 점막상피세포내로 침입하여 증식하고 점막을 괴사시켜 궤양을 형성하는 대장균이며, 독소원성대장균은 설사를 일으키는 독소(Enterotoxin)를 생산하는 대장균으로서 이들 독소는 열에 쉽게 파괴되는 독소(이열성)과 열에 파괴되지 않는 독소(내열성) 두종류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일본등에서 집단발생된 병원성대장균 O:157은 장관출혈성으로서 용혈성요독증증후군(HUS)을 수반한 환자는 사망하기도 하며 특히, 소아나 노인에 있어서는 혈변이나 복통을 동반하는 출혈성 대장염을 일으킵니다.
병원성 대장균의 종류
대장균은 사람 및 동물의 대장내에서 분포되어 있는 균으로서 식품등에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면 이는 사람이나 동물의 대변에 오염되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시사합니다. 이들 대장균이 가진 항원은 균체(O), 협막(K) 및 편모(H)항원등 3종류로 분류되고 다시 혈청항원에 따라 여러종류로 나누어지며 현재까지 O항원은 180종, K항원은 100여종, H항원은 56여종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균은 원칙적으로 사람에게는 무해하기 때문에 식품이나 물과 함께 섭취 되어도 질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어떤 원인에 의하여 숙주의 국소 또는 전신저항성이 저하된 경우에는 장관의 조직에 침투해 감염증을 일으키며 전신저항이 저하된 환자에게는 혈액중에 침투하여 폐혈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다음과 같이 5종류로 분류됩니다.
- 장관병원성대장균 (Enteropathogenic E. coli, EPEC)
- 장관침습성대장균 (Enteroinvasive E. coli, EIE)
- 장관독소원성대장균(Enterotoxigenic. E. coli, ETEC)
- 장관출혈성대장균 (Enterohemorrhagic E. coli, EHEC)
- 장관접착성대장균 (Enteroadhesive E. coli, EAEC)
병원성 대장균의 역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