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조정제도

 1  지방재정조정제도-1
 2  지방재정조정제도-2
 3  지방재정조정제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방재정조정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방재정조정제도
사회복지사업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정배분은 각각의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사업별 성격에 따라 중앙정부의 재원비율이 조금씩 달라진다.
1. 지방재정조정제도의 의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수직적 관계를 수평적 역할분담관계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지방으로의 권한이양과 함께 정부 간 재정관계를 새롭게 구조화해야 한다.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에 비해 재정력이 취약하고(수직적 불균형), 지방정부간 재정력의 불균형(수평적 불균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대해 재원을 이전하고 지방정부간 재정력의 불균형을 조정해 주는 제도적 장치가 지방재정조정제도이다.
상위정부로부터의 재정이전(intergovernmental grants)을 의미하는 지방재정조정제도의 목적은 국가 전체 재정운영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정부지원금제도의 논거로서 효율성의 증진, 형평성의 증진, 가부장주의(Paternalism) 등을 들고 있다. 즉, 정부지원금은 (1) 공공재 공급의 지역간 외부효과를 내부화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가능하게 하며, (2) 재정불균형을 시정함으로써 형평성을 증진시키며, (3) 중앙정부는 정부지원금을 통해 특정 지방공공재의 공급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지방정부의 재정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결국 지방재정조정제도는 지방재정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며, 지방정부가 최소한의 행정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제원을 보장함과 동시에 지방정부간의 재정력 격차를 완화시키기 위해 국세수입의 일부를 일정기준에 따라 지방정부에 배분해주는 제도라 할 수 있다.
2. 지방재정조정제도의 특성
우리나라 현행법령상 재정적 불균형을 조정하는 지방재정조정제도의 종류는 지방교부세, 지방양여금, 국고보조금의 세 가지로 운용되고 있다.
지방교부세"는 조건이 붙지 않는 국고지원금(unconditional grant)으로서 지방정부의 기초적인 행정운영에 필요한 부족한 재원을 보장하고, 지방정부간 재정력 격차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형평화 보조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 간 경제력의 격차로 인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세원의 지역 간 편재를 국세의 일부로 징수한 재원으로 보전하기 때문에 형식적으로는 간접적인 과징형태를 지닌 지방공유의 독립재원이다.
[표] 지방재정조정제도의 종류 및 특성
지방교부세제도는 중앙정부가 국세수입의 15%를 지방정부에 공여하는 것으로서 지방재정의 자주성을 보장하고 실질적으로는 지방세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계원이다.
지방양여금제도는 국가가 징수하는 국세수입 중 특정 세목수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방에 양여하여(세원의 공동이용) 도로사업 등 특정 목적사업 수요에 충당토록 함으로써 지방정부의 재정기반을 확충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이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