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사] 스페인 내전

 1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1
 2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2
 3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3
 4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4
 5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5
 6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6
 7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7
 8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8
 9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페인사] 스페인 내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스페인 내전의 장면들
1. 내전기까지의 스페인을 둘러싼 정황적 배경
2. 인민전선 (popular front)
3. 내전 발발과 국제적 개입

III. 장면 분석
1. 프랑코와 팔랑헤당
2. 국제적 개입의 이면

IV.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3년 3월 당시, 존재하지도 않는 대량학살무기를 구실 삼아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하였을 때 내가 느낀 것은 지독한 무력감이었다. 거짓 이유를 앞세워 전쟁을 일으킨 국가에 대한 주변부 약소국의 일개 시민이 느끼는 그런 무력감에, 선과 악으로 명확하게 나눠떨어지지 않는 미국과 이라크의 관계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인민은 그저 특정한 정권들의 전쟁에 말려 폭격으로 죽어갈 것이고, 반대로 전장과 떨어진 이 땅에선 아무도 ‘그 전쟁’에 신경 쓰지 않으며 자신들의 일용할 양식만을 바랄 것이라는 사실 등이 연달아 떠올랐다.
그 때 무력한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해 구한 것이 ‘의용군’의 이야기였다. 19세기엔 그리스로 향한 이들이 있었고, 20세기에는 국제여단이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구한다고 하여 무자헤딘을 지원하기 위해 이라크로 갈 리도 없고 어디까지나 자기 위로에 불과한 짓이었지만, 자신이 믿는 바를 지키고 행하기 위해 스스로 몸을 던져서 싸웠던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이 마치 오늘날에는 꿈만 같은 이야기로 들렸다.
하지만 나는 스페인 내전이 어떻게 끝났는지, 국제여단이 어떤 최후를 맞이했는지를 알고 있다. 그렇기에 단순히 낭만적으로 국제여단을 서술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보다 국제여단이 등장하기까지의 유럽과 스페인의 상황과 이어지는 내전의 발발, 그리고 국제여단의 등장을 포함한, 내전이 스페인 외부와 맺는 관계 등을 다각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 이상으로 복잡한 문제들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이렇게 한 사건을 다각적으로 관찰하는 것은 역사학도에게 있어서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정현백, 「파시즘」, 배영수 편, 『서양사강의』, 도서출판 한울, 2004.
스벤 린드크비스트, 김남섭 역, 『폭격의 역사』, 한겨레신문사, 2003.
카를로스 푸엔테스, 서성철 역,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 까치, 2000.
Eddie Conlon, The Spanish civil war: Anarchism in action, Workers Soldarity Movement, 1986.
Frances Lannon, The Spanish Civil War 1936-1939, Osprey Publishing, 2002.
Ken Bradley, The International Brigades in Spain 1936-39, Osprey Publishing,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