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일본문화] 한복과 기모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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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일본문화] 한복과 기모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한 국 1
가. 한복의 역사 1
나. 한복의 종류 2
다. 한복입는 순서 4

2. 일 본 4
가. 기모노의 역사 4
나. 기모노의 기본 형태 6
다. 오비(帶) 6
라. 기모노와 일본인의 일생 6
마. 기모노 입는 법 7

3. 공통점과 차이점 7

Ⅲ. 결 론 8

8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과 일본에는 각각 고유의 전통의상이 있다. 물론 지금은 서양복의 발달로 특별한 날이나 명절이 아니면 거의 입지 않는 의상으로 변했지만 3-40년 전만 해도 거리에는 전통의상을 입은 여성들이 눈에 많이 띄었었다. 한국에는 한복, 일본에는 기모노(着物)라고 하는데, 모두 각각의 특징이 있다. 한복이란 간단히 말해서 한국 고유의 옷을 뜻한다. 한복은 형태나 구성, 아름다움, 재질, 위생적인면에서 그 뛰어난 특색을 자랑하고 있다. 일본의 전통의상을 기모노라고 한다. 서양의 옷에 대응되는 한국의 전통적인 옷을 "한복"이라고 하듯이 양복에 대응되는 이름으로 부를 때는 "와후쿠(和服)"라고도 한다. "기모노"는 30여년 전까지만 해도 평상복으로 입는 사람이 적지 않았으나(부인 및 노인층) 지금은 평상복으로 입는 사람이 거의 없다. 활동적이지 못하고 입는 방법이 복잡하여 바쁜 현대 생활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성인식이나 결혼식․설날․졸업식 등 특별한 날에만 입는 사람이 많다. 한복과 기모노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많이 듣고 봤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알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명칭이나 역사등 세부적인 것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한 국
가. 한복의 역사
1)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특히 의복의 재료인 직물이 크게 발달하여 견직물만 해도 주, 능, 사, 라 등으로 다양하게 생산되었고, 모직물도 전, 백류, 포 등 여러 가지가 생산되었다. 이 시대의 또 다른 중요한 특색은 국가 체제의 확립과 더불어 계층화된 신분제도로서 복식도 일부 특권층의 것과 일반 서민의 것에 차등을 둠에 따라 귀족 복과 서민 복으로 구분되게 되었다는 것이다.
2) 통일신라
통일신라시대에는 당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예복인 활옷, 원삼, 당의를 입기 시작하다.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하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 배당, 그리고 표가 예이다. 신라의 기본복식 구조에 문화교류를 통해 새로운 당나라의 복식제도의 일부가 합쳐져서 독자적으로 발전하였다
3) 고려시대
고려후기에는 몽고풍이 상류층에 유행하였으며, 서민층은 기본 복식을 고수하였으며, 화관과 족두리가 들어왔다. 고려의 복식은 신라시대의 것을 계승하면서 당, 송, 원나라 등의 문화를 흡수 발전하였다. 왕복을 비롯하여 백관복에 이르기까지 관복은 송, 원, 명나라의 제도를 받아들이지만, 일반서민의 복장인 우리고유의 복식은 서민층에 의해
참고문헌
http://myhome.snue.ac.kr/~juntong/(전통예절 바로알기)
http://www.chokwangjudan.co.kr/(조광주단)
http://myhome.shinbiro.com/~hanbok/(한복사랑)
http://www.koreanjp.com/japfeel/home/culture/kimono.html(일본문화소개)
http://www.japanstudy.org/html/lecture/jstudy/report28.htm(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조규철 교수의 홈페이지)
http://www.boramaestudy.pe.kr/nippon/nippon.htm(일본문화 조금 엿보기)
http://my.netian.com/~dgal/japanesemain.htm(일본문화 박동석 교수)
정양욱 『일본키워드77 이것이 일본이다』 고려원 1996
홍하상 『열두겹 기모노의 속사정』 삼진기획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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