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2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3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4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
 5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
 6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6
 7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과 학업 중단
    2. 학업 중단 유형
    3.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
    4. 학교 밖 청소년 욕구별 지원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업 중단은 정규 학교 소속자 중 질병, 가계 곤란, 품행, 부적응, 비행,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는 것을 말한다. 즉, 청소년들이 자발적이든 또는 비자발적이든 다양한 원인으로 학교 교육, 공교육의 정규 과정을 중단하고 학교를 떠나는 상황을 지칭한다. 많은 청소년이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그만두고 학교 밖 청소년이 되지만 이는 학교생활을 그만둔 것이지, 학업을 그만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학교를 그만둔다는 것은 일정 기간 학업을 중단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다시 학업을 이어나가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소외감을 느끼기도 하며, 진로에 대해 걱정을 하기도 하고 가족과의 불화, 대인관계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욕구로 이어진다.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과 학업 중단

학교 밖 청소년이란 9세에서 24세 사이의 청소년 중 3개월 이상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뜻한다. 즉, 초ㆍ중등학교 및 이와 동등한 교육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무단으로 결석하거나 학교에서 제적이나 퇴학 처분을 받은 청소년, 고등학교 및 이와 동등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들이 모두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분류된다.
참고문헌
1. 김용수(2020), 학교폭력과 학교 밖 청소년의 이해와 대안, BOOKK(부크크).
2. 송혜영(2020), 학교 밖 청소년의 흡연행위 관련 요인 (생태학적 모형을 기반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 청소년과 미래(2019),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4. 홍지선(2018), 진로적응성이 높은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과 대학진학 경험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5. 전주희(2017), 학교 밖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자아존중감, 가족응집력, 사회적지지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정책대학원.
6. 임인아(2017),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학업중단 과정 분석,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하고 싶은 말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