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상황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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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상황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의 기원
2. 상황학습의 의의
3. 상황학습의 등장
4. 상황학습의 특징
5. 교사의 역할
6. 학습자 역할
7. 평가의 관점과 방법
8. 상황 학습 적용의 예
9. 상황학습의 단점*한계점
10.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과 정황학습(Anchored Instruction) 의 비교
본문내용
상황학습이란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가상적인 체험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수업모형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과 교실 내에서 배우는 이론적 지식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WBI를 활용한 상황학습은 학습자들을 실제적인 과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수업모형이다. 이 상황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수도 있고,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점차적으로 전문성을 습득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을 발달시킨 Lave (1989, 1991)는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학습은 하나의 활동, 생활의 맥락 및 문화의 기능이라고 주장한다. 즉 참여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추상적이거나 실생활과 동떨어진 지식을 다루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실의 학습 활동과는 대조를 이룬다. 상황 학습에서는 사회적인 교류가 학습의 중요한 요소를 이룬다. 학습자들은 특정한 신념과 행동이 습득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실천 사회"(community of practice)에 참여하게 된다. 겉으로 맴돌던 초심자나 낮선 학습자가 이러한 사회에 옮겨옴으로써, 이들은 새로운 문화에 점점 활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리하여 전문가가 되거나 고참이 된다. 더 나아가 상황 학습은 보통 계획적이기보다는 무의도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것을 Lave와 Wenger(1991)는 "정당한 주변적 참여"의 과정이라고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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