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과제물(어린시절 추억의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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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2021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과제물(어린시절 추억의 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과제명: 어린시절 추억의 놀이(온라인게임 제외 5종이상)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여우야 여우야
    2. 비석치기
    3. 딱지치기
    4.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5. 닭 싸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기놀이.hwp
    2. 딱지치기.hwp
    3. 땅따먹기.hwp
    4.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hwp
    5. 제기차기.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전통놀이는 옛날부터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향토색을 지니며 전통적으로 해마다 행해져 오는 놀이이다.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하여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를 말한다. 우리 민족은 수천 년의 삶을 이어오는 과정에서 놀이 문화를 창조하고 그 전통을 지켜왔으며 삶에 대한 한겨례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놀이는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놀이는 역사성과 전통성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다. 전통놀이의 유래나 생성 동기를 보면 단지 재미와 즐거움을 찾기 위해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의 신앙과 가치관, 효율적이고 새로운 생산을 위한 준비와 기원이 담겨 있다. 언어 및 유머와 리듬 감각의 발달을 촉진시킨 놀이로 동요, 수수께끼, 동화, 민담 등은 언어 유창성, 듣기 이해력, 언어 연상력 등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뿐만 아니라 미완성의 전래 동요는 창의적 첨가 기회를 제공하여 언어 독창성을 자극할 수 있으며, 의성음 훈련을 통해 청각 감각의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이 레포트는 어린시절 추억의 놀이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여우야 여우야

    1) 놀이노래
    [ 여우야 여우야 ]
    한 고개 넘어가니 여우가 없네 두 고개 넘어가니 여우가 없네
    세 고개 넘어가니 여우가 없네 네 고개 넘어가니 여우가 없네
    다섯 고개 넘어가니 여우가 없네 여섯 고개 넘어가니 여우가 없네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잠잔다 잠꾸러기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세수한다 멋쟁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밥 먹는다 무슨 반찬
    개구리 반찬 죽었니 살았니 살았다(죽었다)

    2) 놀이방법
    ① 술래(여우)를 한 명 정한다. (가위바위보 또는 제비뽑기, 지명 등)
    ② 출발선과 작은 동그라미를 그린다.
    ③ 여우가 된 술래는 작은 동그라미 안에 뒤돌아 앉는다.
    ④ 유아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술래(여우)에게 다가간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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