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

 1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1
 2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2
 3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3
 4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4
 5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평가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학번 끝자리 6-0번)
➀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➁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과정의 변화
1) 행동주의
2) 인지심리학
3) 현상학과 인본주의
4) 사회변화와 학교 교육

2.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2) 교육과정 평가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과정 평가 방법.hwp
2.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hwp
3.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hwp
4.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 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계획자가 밟아야 할 단계는 미리 계열화되어 있고, 계획은 과정(또는 수단)뿐만 아니라 처음과 끝이 있으며, 처음은 끝으로 나아간다. 교육과정은 사람과 제 과정을 다루기 위한 체제, 혹은 그 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인원과 절차를 조직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체제는 직선적일 수도 있고 비 직선적일 수도 있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단-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직선적 체제는 단순한 수다-목적 관계로서 과정 혹은 수단은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된다.
교육과정은 ‘아동. 학생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할 모든 교육적 내용의 총체’로 이해되기도 한다. 우리는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형성될 습관과 태도 그리고 학교가 아동. 학생에게 주는 온갖 영향을 전부 파악하기 않으면 안 된다. 교육의 전반적 과정에 포함된 요소들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를 밝혀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교육평가는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기능이 있다. 이는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이에 부합하는 교육내용이 선정되고 조직되어 학생에게 가르쳐진다. 교육과정을 통해 얼마만큼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이다. 교육평가는 학급이나 학교 등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평가를 위해 획일적이고 고정적이어서는 안 되며, 교육실천과는 동떨어진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평가결과 후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교육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판단하는 과정이며, 계획한 교육활동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다음의 교육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공통형으로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설명하였다. 또한 지정형으로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교육과정의 변화

1) 행동주의
(1) 연합설
학습 과정에 대한 경험적 실험을 시도한 Thorndike는 학습을 습관형성의 과정, 즉 점점 더 많은 습관을 하나의 복잡한 구조 속의 자극-반응 관계가 축적됨에 따라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Thorndike의 이론에 동의하는 Tyler와 Taba는 학습은 적용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상황에도 전이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학생은 정보를 분류하고 조직하여 기존의 정신적 상황 속에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Thorndike의 학습이론은 Tyler 와 Taba에 의한 교육적 행동주의와 논리적 접근 방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