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

 1  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1
 2  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2
 3  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3
 4  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4
 5  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협상조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Interest와 Position 구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재 4장과 6장, Interest와 Position 구분하여 대안을 도출하는 연습관련 문제입니다. 가족, 친지, 동료 등과 일상 또는 업무대화에서 나타나는 이견을 예로들어 나와 상대의 Position과 Interest를 구분하고, 브리징방법을 사용하여 대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교재 6장의 예시1~6을 참조하여 작성하시오. 작성하여야 하는 사례는 총 3개 이며 각 사례별로 A4용지 1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협상은 협상내용과 인간관계라는 두 축으로 구성된다. 양측은 자신들의 실질적인 이익을 충족시키는 내용으로 합의를 도출하길 원하면서도, 동시에 상대방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관심을 갖는다. 협상은 문서나 자료로만 논의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루어지는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의사교환과정은 Interest(인터레스트)를 Position(포지션)으로부터 분리해서 실제로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협상은 논쟁이 아니며 재판도 아니다. 또한 제3자를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마주 앉은 상대방을 설득하는 일인 것이다. 따라서 적극적인 태도로 상대방이 말하고 있는 것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청취의 기술과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이 이해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상대에게 설명하고 전달하는 스피치 기술이 결합된 형태의 의사소통능력을 필요로 한다.
실제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다양한 대안들(즉, positions)을 개발하거나 실제로 원하는 것이 복수일 때는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협상에 임하는 것이 원칙이다. 선순위가 높은 Interest를 얻기 위해서 나의 Position이나 우선순위가 낮은 Interest를 포기하는 협상방법 -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Interest와 서로 맞교환할 수 있는 그럴듯한 Position을 많이 만들어 두어야 한다. 그래서 내 Interest는 포기하지 않으면서 상대의 Interest와 내 Position을 서로 상쇄해 갈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갈등당사자 B가 최소의 가치를 두는 사안을 양보하면서 A가 가장 높은 가치를 두고 있는 사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겉으로 보면 타협에 의한 방법 같으나, 실제로는 B 역시 자기가 포기하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은 사안 이상으로 더 좋은 대안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가족, 친지, 동료 등과 일상 또는 업무대화에서 나타나는 이견을 예로들어 나와 상대의 Position과 Interest를 구분하고, 브리징방법을 사용하여 대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사례#1

1) 사례 내용
딸 : 등교시간은 다가오는데 검정색 치마를 입는다.
엄마 : 빨리 준비해라. 등교시간이 다 되었다.
딸 : 회색 치마로 바꾸어 입는다.
엄마 : 왜 그래. 빨리 준비하라니까.
딸 : 흰색 양말을 신는다.
엄마 : 늦장 부리는 이유가 뭐야
딸 : 용돈을 좀 줘
엄마 : 뭐. 용돈때문에 늦장부린거야.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