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

 1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1
 2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2
 3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3
 4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4
 5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국민건강통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2020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20년) 65세 이상 노인(전체)의 ‘에너지 섭취량이 필요추정량의 75% 미만이면서 칼슘, 철, 비타민 A, 리보플라빈의 섭취량이 모두 평균필요량 미만인 분율’을 제시하고 노인의 식품섭취를 제한하는 요인을 생리적 요인과 사회심리학적 요인으로 나누어 4 가지 이상 조사하여 서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 ‘2020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20년) ‘나트륨 목표섭취량 이상 섭취자 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를 제시하고 해당 연령대의 ‘나트륨 목표섭취량 이상 섭취자 분율’을 남녀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국민의 나트륨 섭취를 높이는 원인을 3가지 이상 조사하여 서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3. ‘2020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20년) ‘아침식사 결식률’이 가장 높은 3개의 연령대를 남녀로 나누어 각각 순서대로 (가장 높은 연령대로부터) 제시하고, 아침식사 결식 요인을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아침식사와 청소년 건강 간의 관련성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에너지 섭취량
2. 나트륨 목표섭취량
3. 아침식사 결식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나트륨 목표섭취량 이상 섭취자 분율.hwp
2. 아침식사 결식률.hwp
3. 에너지 섭취량이 필요추정량의 75% 미만이면서.hwp




본문내용
I. 서 론

건강은 심신의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으며 사회적으로도 양호한 상태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식생활∙운동∙흡연∙음주와 스트레스 등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생활은 생리적 요구나 심리적,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또는 습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적절한 식이섭취는 영양결핍증과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수명을 증가시킨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하여 영양권장량, 다섯 가지 식품군과 건강생활 지침 등을 제정하였다. 또한 식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식사예절 등을 알아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좋은 영양은 질병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 몸에 영양소가 부족하면 신체의 기능이 약해져 기력을 잃게 되고, 저항력이 감소되어 병균에 감염되기 쉬우며, 질병에 걸린 후에도 쉽게 낫지 않는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다양한 식품을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영양소의 종류에 따라 심하게 결핍되면 다양한 결핍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결핍증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러한 영양소의 결핍증이 흔하지는 않으나, 빈혈이나 구각염 등은 아직도 나타나고 있다.
만성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동물성 지방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며, 단것을 적게 먹고 짜게 먹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영양성 질병은 장기간에 걸친 식사에 의해서 나타나므로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을 기르도록 하고, 성인병과 비만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곡류와 섬유질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영양소 섭취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의료활동과 함께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에너지 섭취량, 나트륨 목표섭취량, 아침식사 결식률관련 과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에너지 섭취량

1) 65세 이상 노인(전체)의 ‘에너지 섭취량이 필요추정량의 75% 미만이면서 칼슘, 철, 비타민 A, 리보플라빈의 섭취량이 모두 평균필요량 미만인 분율
65세 이상 노인(전체)의 ‘에너지 섭취량이 필요추정량의 75% 미만이면서 칼슘, 철, 비타민 A, 리보플라빈의 섭취량이 모두 평균필요량 미만인 분율’은 전체 17.4이며, 남자는 15.4이며, 여자는 13.9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