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1  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1
 2  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2
 3  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3
 4  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4
 5  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2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을 2개씩 골라쓰고, 그 문장이 중요한 이유를 한문단씩 쓰시오.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를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과 중요한 이유
2. 여성주의 교육자의 자질과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사회는 정치·경제·교육·문화·가족 등 다방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급속한 사회변화는 특히 개인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남녀의 관계·가족구조와 관계·사회영역 등에서 질적인 변화를 겪어냈다. 여성은 한편으로는 자유로운 노동자로서의 위치를 획득하였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가사의 전담자로서 가정에 묶이는 모순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여성 노동의 사회화는 전면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었으며, 생산 노동에 참여하는 것이 곧 바로 지위 향상으로 연결되지도 않았다. 역사적으로 여성은 오랜 세월 동안 남성지배 사회의 피지배 계층으로 분류되어 예속적이며 억압적인 삶을 살아왔다. 우리사회에서 표면적이고, 형식적인 성평등은 이루어졌다고 보일 수는 있지만, 실제 사회속의 남녀격차는 여전히 불평등이 심각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오히려 대다수 여성 노동자들은 생산 노동과 노동력 재생산 노동을 동시에 부담하게 됨으로써 이중 노동에 시달리게 되었다. 여성문제는 사유재산의 출현과 함께 등장한 가부장제의 성립과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그것의 변화라는 보편성을 띠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의 여성문제는 자본주의의 발전이라는 보편성에 의해 규정되면서도 다른 한편, 한국자본주의 발전의 특수성, 분단체제의 확립, 전통적 가부장제의 특성 등에 의해 규정되는 복합적인 문제이다. 그리고 여성주의 교육자는 풀뿌리 지역여성운동을 통해 여성들의 임파워먼트가 확장되며 여성들의 임파워먼트가 확장되는 관계 안에서 리더쉽을 발휘하고, 지역사회에서 변화를 주도하는 주역으로 발전되어 나가고 있다.
이 레포트는 1. 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을 2개씩 골라쓰고, 그 문장이 중요한 이유를 한문단씩 서술하였다.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과 중요한 이유

1) 제1장 삶과 교육, 여성교육
가) 문장1 및 이유
[선택한 핵심 문장] 여성 억압현실에 대한 비판과 여성지위 향상에 공헌한다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성차별적 사회 상황의 개혁을 추구한다. 이는 실천적인 성격이 강한 학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중요한 이유] 여성들은 기존 남성지배 질서의 모순을 인식하고 모순에 대한 자각을 토대로 비판적인 성찰을 수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가치와 질서를 사고할 수 있는 자율성을 지닌 주체로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 문장2 및 이유
[선택한 핵심 문장] 성평등성은 사회집단이나 계층에 상관없이 모든 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범주의 활동에 관해 동일한 종류의 통제권을 갖는 상황을 말한다.
[중요한 이유] 여성운동의 목표는 ‘성차별적 의식에서 해방된 개인, 성차별이 사라진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해방’이란 성차별과 억압, 불평등이 없는 상태를 말하기 때문이다.

2) 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가) 문장1 및 이유
[선택한 핵심 문장] 자유주의적 여권운동은 중산계급과 노동계급 여성이 함께 연대하여 여성의 법적·정치적 권리, 자녀양육권과 이혼법, 기혼여성들의 임금소득과 여성의 재산권,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 참정권 등을 위해 투쟁이다.
[중요한 이유] 자유주의 여권론자들은 공공정책을 통하여 여성들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사회 제도 및 법에 있어서의 개혁을 꾀할 것을 희망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