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국문학연습 기말시험 과제물(양귀자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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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2022년 2학기 국문학연습 기말시험 과제물(양귀자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이해
    2.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
    1) 작가의 의도
    2) 작품의 내용
    3) 독자의 반응
    4)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독자의 반응.hwp
    2. 작가의 의도.hwp
    3. 작품의 내용.hwp
    4.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여성은 지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정복의 역사를 써온 남성과는 달리, 여성이 겪는 임신과 육아를 할 수 있는 수용과 보살핌이란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과 더불어 아이를 기르는 모성적 경험 및 여성에게 주어진 사회적, 환경적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체화된 것이 ‘여성성’이라 보았다. 더불어 근대합리성 같은 남성적 원리가 타자를 극복하거나 저항하는 것인 반면, 여성적 원리는 생물학적, 사회적, 환경적 조건 속에서 타자에 대한 보살핌과 관계지향을 해 온, 타자를 인정하는 도덕을 기반으로 한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서 강민주는 상담소에서 수집한 여성 억압의 현실을 통해 여성들이 “자신에게는 없는 어떤 힘, 어떤 거대한 능력을 간절히 소망”하고 있음을 알아차린다. 그녀는 자신의 돈, 지적 우월성, 일을 추진하는 실천력, 황남기로 대리 표출되는 무리적인 에너지, 어린 시절의 기억으로 인한 분노와 한, 슬픔에서 나온 힘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응징의 대리인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 소설은 현실적이면서도 동시에 이를 뛰어넘는 상징적 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2)이 대중적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 독자의 반응, 출판 당시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논의해 보시오.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이해

    양귀자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소박한 일상에서 고달픈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서민들이다. 이들은 대부분 노동자들로 준거집단에 귀속되지 못한 채 심리적 소외감을 겪는다. 이러한 삶 속에서 그들에게는 무력감만 남게 한다. 유아기에 아버지라는 남성의 폭력성을 경험한 강민주가 역테러를 준비하는 내용이 서사구조의 큰 줄기를 구성한다. 강민주는 자신의 권력구조 속에서 철저하게 백승하를 사육하여 그 허상의 남성성을 전복시키려고 시도한다. 강민주는 납치한 백승하와의 대화를 통해 별종의 남성도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처럼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서 강민주는 이전의 수동적인 여성 인물, 무지나 굴종에서 벗어나 각성해 나가는 여성인물들과도 다른 새로운 유형의 인물이다. 그녀는 자신을 신의 자식, 초월자로 차처하며 “ 처음부터 완성되어 있는 사람”, 감정보다 이성, 실천이 우세한 인물로 여긴다. 강민주가 계획이나 기록에 충실함이 강조되는 것은 여성은 감정적, 남성은 이성적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바꾸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그녀는 지배의 물적 토대인 경제적, 지적 힘으로 백승하와 황남기라는 두 남자를 굴복시킨다. 이러한 그녀의 우월성은 주로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강민주 자신의 선언적 진술을 통해서 나타난다.
    황남기와 백승하라는 두 남성을 길들이기 위해 채찍과 회유라는 남성의 전통적인 지배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현실의 뒤집기이다. 이는 남성중심의 사회에서는 이 같은 억압과 회유의 반복이 이미 보편화된 통치의 기술로 되어 있고 그것이 작게는 가정에서부터 남편들이 지배하는 사회에까지 두루 사용되고 있다는 그녀의 인식에서도 드려난다. 폭력과 길들이기 또한 그녀의 몫인 것이다. 특히, 강민주의 경우 남성적 원리인 배제와 투쟁을 모방하고 추구하는 것에서 과연 여성이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는지, 남녀가 똑같은 정체성을 갖아야 되는지 대해서는 아직 해답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를 이 작품들은 내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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